부울경, 지리적으로 일본 바다와 맞닿아 있어 불안감 ↑
"부산 민심, 오염수 때문에 상당히 좋지 못한 건 사실"
내년 총선 앞두고 지역 민심 달래기 위한 방안 마련 부심

[빌뉴스(리투아니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
[빌뉴스(리투아니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

[김민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전주 대비 6%포인트나 하락한 가운데 국민의힘 텃밭인 부산·울산·경남(PK) 지역에서 11%포인트나 급락했다. 이에 국민의힘 PK 의원들이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일본과 바다를 마주하고 있는 PK 민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비상이 걸린 여당 PK 의원들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시 지역 민심을 달래기 위한 방안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15일 종합결과,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6%포인트 하락했다.

전 지역이 하락세를 보였지만 특히 부울경과 광주·전라 등의 급락세가 두드러졌다. 부울경의 윤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주 47%였지만 이번주 11%포인트 하락한 36%로 나타났다. 광주·전라도 6% 포인트 떨어졌다.

윤 대통령 부정평가 이유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가 14%, '외교'가 별도로 14%를 차지해 1위로 나타났다.

부울경 지역은 지난 대통령 선거과 지방선거 당시 현 정권의 확실한 지지기반이었다.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부산과 경남에서 이재명 후보보다 20%포인트 높게 나왔다. 울산도 13%포인트 높았다. 

또 국민의힘은 지난해 지방선거 때 부산시장과 기초단체장(16명), 부산시의원(42명) 선거에서 모두 이겼을 정도로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일본 후쿠시마 방류 문제는 부울경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에 불을 지피며, 정부여당에 대한 실망감으로 나타났다.

부울경 지역은 지리적으로 일본 바다와 맞닿아 있어 다른 지역보다 오염수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 또 해양수산 분야 종사자들이 밀집해 있어 생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를 바탕으로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도 정부기조를 따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상임위별 수산시장을 찾아 수산물 회식을 독려해 위축된 수산물 소비 심리 회복에 노력을 하고 있다. 또 어민의 대출 금리 인하 등을 검토하는 등 지원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하지만 정치권과 지역민들이 느끼는 정서간 괴리는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부울경을 포함한 전국에 소금 사재기 현상이 일어났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된 뒤 만들어진 소금은 위험하다는 불안감에 기인한 것이다.

결국 해양수산부는 지난달 말 천일염 가격 안정을 위해 정부 비축 천일염 400톤(t)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부산시의회는 지난 5월 만장일치로 'IAEA 국제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일본의 일방적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내년 총선을 8개월 앞둔 부울경 지역 의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 부산지역 국민의힘 의원은 "솔직히 부산의 민심은 후쿠시마 오염수 때문에 상당히 좋지 않다"며 "지역에 내려갈 때마다 주민들께서 불안감을 호소하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부산지역 다른 의원은 "최근 지역내 당원들을 만났는데 요즘 불안해서 회를 안 먹고 고기를 먹는다고 하더라"며 "당원들이 이 정도면 일반 시민들은 얼마나 불안해 한다는 거냐"고 우려했다.

의원들은 우선 윤 대통령이 지난 12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나 오염수 방류 계획과 관련해 3가지 요구조건을 내건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오염수 방류 점검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 ▲방류가 당초 계획대로 모든 정화 과정을 거쳐 이행되는지 모니터링한 정보를 실시간 공유 ▲방사성 물질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경우 즉각 방류를 중단하고 해당 사실을 한국에 통보할 것 등 3개항을 요구했다.

하지만 설득으로 지역민심을 달래고 지역 지지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총선을 앞두고 부울경 의원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한 의원은 "제가 최대한 만나는 지역주민들에겐 설명을 하고 있다"며 "하지만 제가 만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