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편집국장
심일보 편집국장

‘쌍방울 불법 대북 송금’ 사건으로 기소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최근 검찰에서 “쌍방울이 이재명 경기지사(현 민주당 대표)의 방북 비용을 대납하기로 한 것을 당시 이 지사에게 사전에 보고했고 이후 대북 송금이 진행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에 관여한 사실을 전면 부인했던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입장 일부를 번복한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 대표가 경기지사로 재직할 당시 핵심 측근이던 이 전 부지사는 그동안 본인의 혐의는 물론, 이 대표의 관련성도 부인해 왔으나 대북 송금 중 ‘300만 달러’에 대해선 이 대표에게 사전 보고를 했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나머지 500만 달러에 대해서도 이 대표 보고 여부를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대표는 쌍방울이 자신의 방북 비용으로 300만 달러를 대납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헛웃음이 나올 정도의 사실무근”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 관련성을 인정하는 진술을 하면서 이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전 부지사가 이 같은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법조계에선 “검찰이 이 대표에게 제3자 뇌물 혐의를 적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실제 검찰은 그 부분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쌍방울로부터 대북 사업 지원 청탁을 받고 그 대가로 쌍방울이 북한에 거액을 제공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김성태 전 회장도 이를 뒷받침하는 진술을 하고 있다. 제3자 뇌물 혐의는 이 대표가 ‘성남FC 불법 후원금’ 사건으로 기소됐을 때 적용된 혐의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지난 2018년 경기지사에 취임한 직후 새로 만든 평화부지사 자리에 이화영씨를 앉히고 대북 사업을 맡겼다. 이후 이 전 부지사가 북한 광물 개발 등 대북 사업을 추진하던 쌍방울과 얽히면서 800만 달러 불법 대북 송금에 관여했다는 게 검찰 수사 결과다.

한편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에 관여한 사실을 전면 부인했던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입장 일부를 번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날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판사 신진우) 심리로 열린 이 전 부지사의 뇌물, 외국환거래법위반 등 혐의 40차 공판 기일에서 재판부는 "최근 검찰에서 피고인 측이 기존 공소사실 입장 중에 미세하게 변동된 게 있다는 취지로 의견을 줬는데 어떤 내용이냐"고 변호인 측에 물었다.

이에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은 "기존 첨단농장에 대한 입장은 같다"면서도 "방북 비용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일이다,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방북을 요청한 것은 맞는 거 같다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19년 7월 필리핀에서 쌍방울 측이 북한과 계속 밀접하게 접촉하고 있어 (도지사) 방북을 한 번 추진해달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의 대북 송금 의혹에 관여한 사실을 전면 부인해 왔다.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은 김 전 회장이 이 전 부지사의 요청을 받고 경기도의 스마트팜 사업비(500만 달러)와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300만 달러) 등 800만 달러를 북한에 대납했다는 내용이다.

이 전 부지사는 이와 관련 "쌍방울은 대북사업은 독자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경기도와 관련이 없다"며 "쌍방울이 8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낸 것도 대북사업을 위한 거마비 성격으로 보낸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그러나 최근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이 북한 측에 도지사 방북을 한 번 추진해달라고 요청한 적은 있다'는 취지로 입장을 일부 번복한 것이다. 다만, 도지사 방북비 대납을 요구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