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78주년 광복절 맞아 꿈새김판 새단장

광복절 기념 꿈새김판.(사진=서울시 제공)
광복절 기념 꿈새김판.(사진=서울시 제공)

[김민호 기자]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서울꿈새김판이 ‘이 분들의 이름을 기억하십니까?’라는 문구를 선보인다고 14일 서울시가 밝혔다.

꿈새김판 속 인물들은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수훈한 33인의 독립유공자 중 1945년 광복을 미처 맞이하지 못한 채 돌아가신, 사진 자료가 남아있는 분들이다. 유관순 열사, 안중근 의사 등 잘 알려진 독립운동가도 있지만 그동안 비교적 얼굴이나 이름이 알려지지 못한 독립운동가도 함께 담겼다.

시는 독립운동가들의 얼굴과 이름을 보다 오래 기억할 수 있길 바라는 취지로 14인의 사진 아래 이름 대신 '독립운동가 이름 확인' 정보 무늬(QR코드)를 배치, 서울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하단에는 ‘광복을 위해 헌신하신 이 땅의 모든 독립운동가들을 기억합니다’라는 문구로 사진 속 독립운동가들을 포함해 모든 독립운동가들을 기억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

소개된 독립운동가들은 민영환, 최익현, 이준, 안중근, 강우규, 유관순, 손병희, 이승훈, 김좌진, 윤봉길, 안창호, 홍범도, 한용운, 오동진이다.

최원석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광복절을 맞아 우리에게 광복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한 독립운동가들을 기억하고, 감사한 마음을 시민 모두가 가져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울꿈새김판은 시민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의 마음을 전하고 시민들이 삶 속에서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나누기 위해 2013년 6월 서울도서관 정면 외벽에 설치한 대형 글판이다. 시민창작문안 공모를 통해 봄·여름·가을·겨울에 선보이는 계절편과 3.1절, 광복절 등에 맞춰 기획·게시되는 국경일·기념일편으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