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실패 군사정찰위성 재발사인 듯…"정보 수집·분석 만전"

[김승혜 기자] 북한이 일본 정부에 오는 24일 0시부터 3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고 요미우리신문, 마이니치신문 등이 보도했다.

22일 새벽 일본 내각 관방은 북한이 해상보안청에 이 같은 통보를 했다고 발표했다.

위성의 낙하가 예상되는 지역은 북한 남서쪽 서해 2곳, 필리핀 동쪽 북부 루손 섬 인근으로 모두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이다.

해상보안청은 이들 3개 지역에 대해 항행 경보를 내리고 주의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현지 공영 NHK에 따르면 북한이 이번에 위성을 발사할 경우 일본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다.

북한 위성발사장이 있는 동창리에서 남쪽으로 400~490㎞ 서해상, 630~720㎞ 서해상, 2760~3180㎞ 필리핀 앞바다 태평양 등으로 발사가 성공할 경우 일본 오키나와현 사키시마(先島)제도 인근 상공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해상보안청에 따르면 이번 북한의 통보는 국제해사기구(IMO)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다. 가이드라인인 항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군사훈련 등을 실시할 경우 회원국에 미리 통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번 발사는 지난 5월31일 실패한 군사정찰위성 재발사로 보인다. 북한은 당시에도 일본 해상보안청에 위성 발사 계획을 사전 통보한 바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이날 통보 이후 관계부처 간 협력을 통해 정보 수집·분석에 만전을 기하고 국민들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지시했다고 한다.

아울러 미국·한국 등 관계 국가와 연계해 북한에 위성 발사 중단을 강하게 요청하겠다고 밝히고, 향후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대비하는 데에도 만전을 기울이겠다고도 밝혔다.

현재 일본 정부는 총리 관저에 설치된된 북한 정보에 대한 관저 대책실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 중이다.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방위상은 지난 5월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 통보를 했을 때 내렸던 '파괴 조치 명령'을 유지하고 있다. 자위대가 일본 영역에 대한 위성 낙하 시 곧바로 요격할 수 있도록 했다.

자위대는 파괴 조치 명령에 따라 요격미사일 부대 등을 전개하고 있다. 일본 근해에는 탄도미사일 추적이 가능한 고성능레이더, 요격미사일을 탑재한 이지스함이 24시간 태세로 전개됐다.

또한 도쿄(東京) 방위성 부지와 오키나와(沖縄)현 본섬·이시가키지마(石垣島)·미야코지마(宮古島)·요나구니지마(与那国島)에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PAC-3)이 전개됐다.

자위대는 북한이 인공위성 발사를 사전에 통보했던 지난 5월, 2016년 2월 등에 PAC-3을 전개했으나 요격미사일을 발사한 적은 없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