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지명 및 신임 국무조정실장 내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지명 및 신임 국무조정실장 내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방문규 현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했다. 공석이 되는 국무조정실장에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을 내정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장·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산업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방문규 후보자는 행정고시 제28회로 공직을 시작했다. 기획재정부 제2차관, 그리고 복지부차관, 그리고 한국수출입은행장 역임 정통 경제관료다.

방 후보자는 "세계 경제가 급변하면서 우리 경제의 무역과 투자환경, 에너지와 자원 정책의 불확실성이 늘어가고 있다"며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 책임감을 느끼고, 우리 산업과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주도해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와 뛰어난 조정능력을 바탕으로 핵심전략산업 육성 및 규제 혁신, 그리고 수출 증진 등 산업통상자원분야 국정과제를 잘 추진할 적임자로 판단하고 있다"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방 후보자의 뒤를 이을 신임 국무조정실장으로는 방기선 기재부 제1차관이 내정됐다.

방 내정자는 행정고시 제34회 출신으로 기재부 복지예산과장, 국토해양예산과장에 이어 외교부 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 부총영사 등으로 재직했다.

방 내정자는 "국무총리를 보좌해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철학이 우리나라 정책 하나하나에 모두 스며들어서 잘 구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비서실장은 방 내정자에 대해 "풍부한 정책 조정 경험을 갖추고 있어 국무조정실장으로 국정현안을 합리적으로 조율하고 주요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획재정부 출신 관료들로 경제 사령탑이 채워졌다는 시각에 대해 "정무적으로 두 분이 다 기재부 출신이고 해서 그런 부담이 있는건 사실"이라면서도 "어느정도 이 안보와 대외관계가 좀 완성이 됐기 때문에, 대통령이 '이제부터 국정의 중심은 경제다'고 해서, 특히 기재부에 경제를 오래 했던 분들을 모셨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개별적인 한 부처 업무보다 부처 전체를 연결하는 역할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경험이 많고 조정능력 많은 분들을 모셨다"고 부연했다.

차관급 인사도 여럿 단행됐다.

방 차관의 후임으로는 김병환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이 내정됐다.

행정안전부 차관으로는 고기동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과 이한경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이 내정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는 국토부 관료 출신의 김형렬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이 내정됐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인사조치를 건의한 이상래 현 행복청장은 경질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