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조달청 감리용역 담합 의혹
"업체 자진신고…규모 수천억대"

[정재원 기자] 검찰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한 감리 용역 담합 의혹과 관련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이정섭)은 30일 오전 LH 및 조달청이 발주한 건설사업관리용역(감리) 입찰담합 사건과 관련해 11개 건축사사무소 및 관련자 주거지 등에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은 공정위의 고발 없이 검찰이 자진신고 사건으로 수사에 나선 두 번째 사례다.

검찰 관계자는 "입찰담합에 참여한 업체 중 한 곳이 지난 4월 자진신고해 수사에 착수했다"며 "공사 한 군데마다 용역 금액이 수십억 원에 달해 총 담합 규모는 수천억 원대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검찰은 최근 'LH 사태'에서 건설현장 감독 부실이 부실 시공으로 이어진 만큼, 순번을 정해 입찰하고 가격만 높이는 입찰담합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한 뒤 감리 입찰담합에 연루된 LH 및 건축사사무소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철근 누락 등 부실 공사가 밝혀진 공공아파트 15곳 중 5곳만 LH가 직접 감리했다고 밝혔다. 검찰 수사와 별개로 공정위는 나머지 감리 용역 사업자로 선정된 10곳을 대상으로 담합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