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 많지만 관리소홀
"안구건조·젊은노안·비문증 주의"

[김승혜 기자]  스마트폰·PC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많은 20~30대 젊은층은 눈이 뻑뻑하거나 침침해지기 쉽다. 젊은 세대에게 치명적인 눈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방치하면 안구건조증, 젊은 노안, 비문증(눈앞에 점 또는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듯한 증상)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20~30대 젊은층이 주의해야 할 증상은 무엇인지 김태기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안과 교수를 통해 7일 정리해봤다.

-디지털 기기 사용이 많은 2030 세대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안과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젊은 세대에게 가장 흔한 안과 질환이라면 안구건조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책, 컴퓨터, 휴대전화기 등을 장시간 보고 있으면 눈의 깜빡임이 줄어 눈이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젊은 여성층의 경우, 콘택트렌즈 관련 합병증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렌즈로 인해 각막에 상처가 나거나 감염이 생기거나 건조증이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휴대전화기, 태블릿, 컴퓨터 모니터 등을 가까이 오래 쳐다보게 되면 눈의 근육이 쉽게 피로해져 젊은 노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책이나 모니터를 볼 때 나도 모르게 눈을 가늘게 뜨고 고개가 뒤로 빠진다면 젊은 노안 증상이 시작된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고령에서 나타나는 노안과 젊은 세대에게 나타나는 노안과 차이가 있을까요?

"나이 드신 분들의 경우, 주로 수정체 탄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노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고, 좋아지지 않습니다. 반면, 젊은층에 생기는 노안은 대개 가까운 것을 오래 봐서 수정체를 조절하는 근육이 수축하며 피로해져서 생기는 증상으로 눈을 충분히 쉬어 주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2030 세대가 안과를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눈을 충분히 쉬어 줬는데도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 눈에 통증이 있거나 눈에 뭔가 떠다니는 것이 보이는 비문증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비문증은 보통 노화로 발생하는데, 간혹 망막에 피가 나거나 찢어져서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치하게 되면 망막박리와 같은 심각한 질환이 될 수 있기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비문증은 20~30대에 흔히 생기는 질환은 아니지만 고도 근시와 같이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도 근시는 안구가 길어서 망막 위에 맺혀야 하는 초점이 망막 앞에 맺혀 먼 곳이 잘 안 보이고 가까운 곳이 잘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적으로 안구가 커 눈을 둘러싼 망막 신경이 얇아 찢어지기 쉽기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비문증 증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젊은 세대들에게 필요한 눈 건강 관리법이 있다면요.

"일상에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기에 틈틈이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20분 정도 모니터나 휴대전화기를 봤다면 20초 정도는 먼 산을 바라보며 눈 속의 조절근을 쉬게 해줘야 합니다. 아무것도 없는 하늘을 보는 것 보다는 멀리 있는 산, 건물의 지붕 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과 같은 좁은 공간이라면 최소 6m 정도 떨어져 있는 다른 사람 책상을 바라보는 식으로 눈을 충분히 쉬게 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