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CATL 격차 6.9%→0.6%
中 배터리 세 자릿수 성장률 기록
중국으로 기우는 시장 판도…"예의주시 중"

중국 배터리 업체 CATL의 센싱 LFP 배터리. (사진=CATL)
중국 배터리 업체 CATL의 센싱 LFP 배터리. (사진=CATL)

[김승혜 기자] '안방 호랑이'로 불렸던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최근 비(非)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리며 K-배터리를 위협하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가격이 한결 저렴한 중국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탑재를 늘리며 향후 전 세계 점유율은 더 상승할 전망이다.

8일 배터리시장 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중국 CATL의 점유율 격차는 0.6%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격차였던 6.9%에서 대폭 줄어든 수치다.

올해 누적으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성장률을 보면 중국 업체들의 약진은 더 눈에 띈다. CATL을 비롯한 업체들은 중국 이외 시장에서 세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CATL은 올 1~7월 46.4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22.2GWh) 대비 109.3% 늘었다. 같은 기간 BYD는 0.5GWh에서 2.7GWh로, 패러시스는 0.7GWh에서 1.8GWh로 각각 41.6%, 144.8% 성장했다. 

반면 국내 배터리 3사의 경우 중국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30.6GWh에서 47.5GWh로 55% 성장률을 보였으나, CATL과의 사용량 격차가 지난해 8.4GWh에서 올해 1.1Gwh로 대폭 줄었다.

SK온은 16.3GWh에서 18.9GWh로 15.9% 성장하는 데 그쳤으며, 삼성SDI는 11.2GWh에서 14.9GWh로 32.6% 성장했다. 중국 배터리 업체처럼 세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한 곳은 한 곳도 없었다.

당초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정부의 보조금을 등에 업고 자국 전기차 시장에서만 영향력을 발휘해왔다.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만큼, 내수 시장만으로 CATL은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까지 약진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CATL은 테슬라 모델 3·Y를 비롯해 기아 니로 BEV, 볼보 MG-4 등의 판매 호조로 점유율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의 신형 코나 전기차 모델에도 CATL의 배터리를 탑재했다. 올 하반기와 내년 출시 예정인 기아 레이와 현대차 캐스퍼 전기차에도 CATL의 LFP배터리 탑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며 비중국 시장에서 영향력은 더 확대될 전망이다..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공급망 관리로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중국 내수 시장 공략을 뛰어 넘어 유럽·아시아·오세아니아 등에서도 점유율이 빠르게 늘고 있다.

최근 테슬라, 폭스바겐 등 완성차 업체들이 가격 경쟁력을 갖춘 LFP 배터리를 더 많이 탑재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배터리 시장은 중국을 중심으로 판도가 기울고 있다.

반면 국내 배터리 업계가 주력하는 NCM(니켈·코발트·망간)과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등 삼원계 배터리는 단가가 높아 LFP 배터리 대비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 최근 테슬라는 NCM배터리 대신 CATL의 LFP배터리를 탑재해 모델Y의 가격을 기존 대비 2,000만 원 저렴하게 내놓기도 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중국 제외 시장에서 점유율 격차가 줄고 있는 것에 대해 업계에서도 추이를 주시하는 상황"이라며 "현재로서는 고객사인 완성차 업체가 요구하는 기술력이나 물량에 잘 맞춰 대응하는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