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A' 윤석화. (사진 = 채널A 제공)
'뉴스A' 윤석화. (사진 = 채널A 제공)

[김승혜 기자] 악성 뇌종양 판정을 받고 투병 중인 연극배우 윤석화가 투병기를 전한다.

윤석화는 14일 오후 7시 방송되는 채널A 주말 저녁 '뉴스A'(김윤수 앵커 진행)의 '오픈 인터뷰'에서 "투병생활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이 팬에 대한 의무"라며 수술 이후 첫 방송 출연을 결심한 이유를 밝힌다.

윤석화는 "기가 막히고, 웃음이 나왔다"라며 1년 전 뇌종양 판정 당시를 회고한다. 영국 런던 출장길에서 쓰러져 에어 앰뷸런스로 서울로 이송된 뒤 곧바로 진행된 수술. 20시간 동안 이어진 수술을 버티다 앞니 4개를 잃게 된 사연도 털어놓는다.

수술 후 36㎏까지 빠져버린 체중에 낙엽처럼 말라버린 피부를 뚫는 주삿바늘은 괴성을 지를 만큼 아팠다고. 애꿎은 간호사에게 "두발당수가 나갈뻔 했다"라며 자연치료를 결심한 이유도 설명한다. "매일 아침 맨발로 마당을 걸으며 몸속 독성이 빠져나가길 기도한다"라는 자신만의 자연치료법도 소개한다.

인터뷰 중 빨대 쓸 힘조차 없어 젖병을 사용해 목을 축이는 윤석화는 동정심을 자극하기보다 당당했다. 그녀는 "암과 싸우고 싶지 않고, 이왕에 만났으니 잘 지내다가 떠날 때는 말없이 가자"라며 불행마저 친구로 받아들인 긍정의 힘을 강좐다. 특히, 4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고도 20년 후 노환으로 돌아가신 친정어머니가 자주 하신 '나는 암만 빼면 건강하다'라는 말이 힘이 되었다고 털어 놓는다.

반백 년 가까이 무대에서 살아온 천생 배우인 그녀의 꿈은 카자흐스탄에서 아리랑을 부르는 것. 강제 이주된 채 외롭게 살았던 고려인을 위로하고 싶다는 그녀는 스튜디오에서 혼신의 힘을 다해 아리랑의 한을 뿜어내기도 한다고 채널A는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