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한 이후 연설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한 이후 연설하고 있다.

[김승혜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가자지구 내 병원 로켓 공격으로 수백 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테러단체의 소행'으로 보인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앞서서는 이스라엘의 소행이 아니라고만 언급했으나, 한발 나아가 테러단체가 벌인 일이라고 못박은 모습이다.

이스라엘을 향해서는 굳건한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도, 분노에 사로잡혀서 실수해서는 안 된다며 냉정한 대응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이스라엘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무고한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희생을 슬퍼하고 있다. 가자 병원에서 발생한 막대한 희생에 분노하고 슬펐다"면서 "오늘 보고받은 자료에 따르면 그 사건은 가자 지역 내 테러단체의 잘못된 로켓 발사의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네탸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 전에도 "전날 가자 지구의 병원 폭발은 이스라엘이 아니라 다른 팀이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으나, 이번 연설에서는 더 나아가 테러단체 소행이라고 규정하고 나선 모습이다. 이슬라믹 지하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다른 팀 소행이라고 본 근거가 무엇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우리 국방부로부터 보고 받은 자료"라고 답하기도 했다. 미 국방부 자료를 토대로 판단한 결과 이스라엘의 소행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이다.

전날 가자지구 내 알아흘리 병원 폭발로 수백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팔레스타인 당국이 이스라엘 공습을 원인으로 지목해 국제사회의 비난이 빗발쳤다.

하지만 이스라엘방위군(IDF)는 가자지구 내 또 다른 테러세력인 이슬라믹 지하드가 발사한 로켓이 잘못되면서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무고한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하마스는 구분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가자 사람들은 음식과 물, 약, 쉼터가 필요하다"며 "오늘 이스라엘 내각 구성원에게 가자 지구 시민들의 삶을 구하는 인도적 지원이 전달되는데 동의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스라엘은 구호물자가 하마스가 아닌 시민들에게 갈 수 있게 검사한다는 전제 하에 인도적 지원이 이집트에서 가자로 들어가는 것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 여러 차례 "당신들은 혼자가 아니다"며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굳건한 지지를 강조했다. 하마스의 공격으로 숱한 인명피해가 생긴 것에는 "이스라엘의 911"이라며 "정의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주의할 점이 있다. 분노를 느끼더라도 그에 휩쓸리지 마라"며 "911 이후 미국은 격분했다. 정의를 추구하고 실현하는 동안 실수 또한 저질렀다"고 강조했다.

하마스가 아닌 무고한 팔레스타인 시민들에 대한 공격을 자제하고, 이번 사태가 확전되지 않도록 이스라엘 시민들에게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사람 대다수는 하마스가 아니다. 하마스는 팔레스타인인들을 대표하지 않는다"며 "하마스는 그들의 기지와 무기, 소통채널을 가자지구 거주지역 내에 두면서 무고한 가족들을 인간 방패로 사용한다. 팔레스타인 사람들 역시 엄청나게 고통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