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빌라·병원·쇼핑센터 개발 대규모 사업
투자부 장관 "한국기업 적극참여 지원해달라"
개발청장 "양국, 신라 때부터…제2고향 서울"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1일(현지시간) 리야드 인근 디리야 유적지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1일(현지시간) 리야드 인근 디리야 유적지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사우디 왕국의 기원으로 알려진 '디리야 유적지'를 방문해 200억 달러 이상 규모의 디리야 개발사업인 디리야 게이트를 참관했다. 사우디 측은 이 사업에 한국 기업 참여 지원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21일 사우디 도착 직후 사우디 칼리드 알팔레 투자부 장관, 제드 인제릴로 디리야 개발청장, 디리야 개발청 의전 담당 사우디 공주 등과 함께 디리야 유적지를 살펴보고 한국 기업 투자를 논의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2일 밝혔다.

디리야는 1446년 형성된 토후국으로, 사우디의 제1왕국으로 알려졌다. 사우디는 디리야 유적지에 최고급 빌라·타운하우스·커뮤니티센터·병원·쇼핑센터 등을 개발하는 총사업비 200억 달러 이상 규모의 '디리야 게이트'를 추진 중이다.

이는 네옴시티, 홍해 개발, 키디야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 로쉰 주택개발에 이은 사우디의 다섯 번째 '기가 프로젝트'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디리야 게이트에 한국 기업 참여는 아직 논의된 바 없으나 이날 사우디 측에서 적극적인 투자 요청이 이뤄졌다.

칼리드 투자부 장관은 윤 대통령을 맞이해 "한국 기업들이 디리야 개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특정 한국 기업을 지목하면서 건설과 호텔, 레스토랑 분야 협력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디리야 개발청장은 윤 대통령에게 양국 관계가 신라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는 역사를 소개하고, "나의 제2의 고향은 서울이다.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 윤 대통령에게 브리핑을 하게 돼서 큰 영광"이라며 적극적으로 투자 유치에 나섰다고 한다.

사우디는 이날 오후 8시30분께 윤 대통령이 유적지에 도착하자 전통 복장을 한 군인들이 칼춤을 추는 '아르다' 공연을 선보였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공연 당시 디리야 전통 가옥 위로 이슬람의 상징인 초승달이 떴다.

윤 대통령은 이어 디리야 방문자센터에 설치된 30m 길이의 미디어월을 살폈다. 미디어월에는 사우디 왕국의 탄생부터 현재까지의 역사가 그려졌는데, 한국 기업이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디리야 유적지의 거주지 벽을 배경 삼아 상영된 사우디의 역사 영상을 관람하고, 아랍을 대표하는 산물인 아라비안 말 두 마리를 가까이서 관찰하기도 했다.

디리야 개발청은 이날 윤 대통령에게 디리야의 상징 색인 자수정색 와이셔츠 커프스 버튼을, 김 여사에게는 사우디의 관광 안내책자를 선물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