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방송된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펜싱 국가대표 출신 남현희가 출연했다. (사진= CBS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채널 캡처)
30일 방송된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펜싱 국가대표 출신 남현희가 출연했다. (사진= CBS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채널 캡처)

[김승혜 기자] 펜싱 국가대표 출신 남현희(42)가 전 연인 전청조(27) 씨의 '임신이 가능하다'고 한 말을 믿었다고 주장했다.

30일 방송된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남현희가 출연했다. 이날 김현정 앵커는 "전 씨가 성별에 있어서 여성이 남성이라면서 접근을 했는데, 어떻게 정말 모를 수가 있었는지 이 부분을 많이 의아해하고 있다"고 물었다.

이에 남현희는 "저는 처음에 펜싱을 배우러 올때 '28살 여자'라고 본인(전청조)이 직접 말했다. 하루하루 펜싱 수업을 하면서 전 씨가 제 주변사람들에게 굉장히 잘했다. 제가 미안해서 그러면 뭘 해줘야 하냐고 물었더니 '가족 같은 친구가 되어달라'고 했다. 그건 어려운 일이 아니라서 알겠다고 했는데, 그 과정에서 본인이 죽을 병에 걸렸다고 했다. 6개월 사는 시한부라고 했고, 호흡곤란도 저에게 자주 보여줬다. 피를 토하는 걸 보여줬고, 실제로 약을 먹었다"고 했다.

남현희는 "(전청조와) 15살 차이가 나니 한참 동생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저의 딸에게 느끼는 감정을 이 친구(전청조)에게 느끼게 됐다. 안쓰럽고 불쌍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김 앵커는 "일종의 사랑고백과 성전환 수술 고백을 어떤 상황에서 한 것이냐"고 물었다. 남현희는 "여자의 친구로, 그냥 정말 가족 같은 친구로 지내다가 그런 감정이 있는 상황에서 어느날 제 옆에 누워있다가 '본인이 남자'라는 걸 노출시켰다. 그 노출이 보여주는 노출이 아니라 제가 당황스러운 스킨십이 먼저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앵커는 "상황의 진실을 가려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 불편해도 말씀드리겠다. 성관계를 시도했다는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남현희는 "네"라고 답했다. 이어 "(전 씨가) 성관계를 시도했는데 그 때 분명히 남성이었다. 너무 당황스러웠다. 제가 살아가면서 그런 사람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 이후에 (전 씨가) 성전환 수술을 한  남자라고 털어놨다"고 전했다.

김 앵커는 "남현희 씨는 아이도 있고, 결혼도 했던 분이기 때문에 충분히 상황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의심할 바가 없는 성전환 수술한 남자라는 이런 생각을 하셨던 것이냐"고 물었다. 남현희는 "성전환 수술을 했다는 부분이 조금 당황스럽기는 했다. 조금 더 생각을 해보니 그 사람이 선택을 한 부분이니 깊은 관계를 바란 것은 아니고, 그냥 친구로서 존중해주고 싶은 마음이 컸다"고 했다.

김 앵커는 "3달동안 동거를 하고 동침을 했는데, 전 씨가 성전환수술을 하지 않았다는 걸 어떻게 모를 수 있냐. 수술한 신체를 정말로 보지 않은 것이냐"고 말했다. 이에 남현희는 "저는 실제로 보지는 않았다. 제가 그걸 보게 되면 저도 어떻게 마음의 변화가 생길지 몰랐고, 조금 무서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 사람이 힘겹게 성전환 수술을 한 것에 대한 고백을 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사람 대 사람으로 존중해주고 싶었다"고 했다. 김 앵커가 "그 부분을 보자고 하면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것 같다는 느낌이었냐"고 묻자 남현희는 "네. 맞다. 제가 막 보려고 하면 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것 같았다"고 털어놨다.

남현희는 "실제로 남녀 사이의 행위가 많이 이뤄진 것도 아니다. 제 주변 분들에게는 제가 엄청나게 그걸 좋아하는 것처럼 말을 했더라. 최근에 가족들이랑 함께 있으면서 그 이야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김 앵커는 "성관계도 자주 갖지 않았고, 불도 끈 상태였는데 그러면 그때 트랜스젠더(성전환자)들이 사용하는 기구를 쓴 걸로 보이냐"고 물었다. 남현희는 "그러지 않았을까 싶다. 분명한 것은 제가 몸을 봤을때는 사실 중요부위를 빼고 나머지는 봤기 때문에 뭘 차고 있는 건 아니었다. 그리고 임신테스트기를 제가 해보고 싶다고 요청했었다. 저는 인지도가 있어서 약국을 가지 못하게 했다. 제가 한 번 테스트기를 사용하고, 안 믿었다. 이거 하나 갖고는 안 될 것 같다고 했는데, (전청조가) 여러 개를 줬다. 그 여러 개를 바로바로 주지는 않았다. 줄 때마다 받았으니까 소변으로 제가 직접 해봤다"고 했다.

남현희는 지난 26일 공개된 여성조선과의 인터뷰에서 "전청조가 성전환 수술을 받았다. 과거에는 여자, 지금은 남자"라면서 전 씨가 두 개의 주민등록증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남성을 뜻하는 1로 시작하는 것과 여성을 뜻하는 2로 시작하는 것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남현희는 자신이 임신한 줄 알고 있었다며, 전 씨로부터 '임신 가스라이팅(심리적 지배)'을 당했다고 털어놨다. 남현희는 전 씨가 준 10여 개의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남현희는 "전청조가 준 임신테스트기만 두줄이 나왔다. 전부 두 줄이 나오니 (임신) 확률이 높겠구나 했다. 집(친정)에 와서 가족들한테 테스트기 결과가 이상한 것 같다고 말했더니 '테스트기를 네가 직접 샀느냐'고 묻더라. 생각해보니 모두 전청조가 준 테스트기였고 매번 포장지가 없는 상태였다"고 말했다. 이어 "동생이 가져다 준 테스트기로 검사를 했더니 한 줄이 나왔다"며 임신이 아닌 걸 뒤늦게 알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현정 앵커가 "(임신테스트기를) 몇 번 했냐"고 묻자 남현희는 "한 20번은 넘게 한 것 같다. 계속 체크를 했다"고 답했다. 김 앵커가 "산부인과는 가볼 생각은 안 했냐"고 묻자 남현희는 "네. 병원에 가면 알아보는 사람이 많을텐데. 조금 더 명확하게 날짜를 두고 이게 맞는지를 보고 싶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심이 됐던 부분이 있어서 친척 동생이 시그니엘에 놀러왔을 때 제가 잠깐 이야기를 했다. '이상하다. 전청조가 주는게 자꾸 2줄만 나온다'고 했다. 이게 믿어지지 않으니까 동생에게 이야기를 한 것이었다. 동생이 '어떤 방식으로 주냐'고 물어서 지금 생각해보니 '매번 껍데기를 벗겨서만 줘'라고 했다. 산부인과를 계속 못 가게 하니까 3~4주 정도 지나면 생리를 하는 기간이 다가오는데, 만약 임신이면 이게 하혈인데 어떡하지 고민하다가 친척동생에게 물었다. 동생의 이야기에 이후 생리를 하더라도 착상혈일 수 있다 생각했다"고 밝혔다.

김 앵커는 "아무리 성전환을 했다고 한들 외형이 바뀌는 것이지, 내부의 생식기관이 만들어지는 건 아니지 않냐"고 물었다. 남현희는 "저도 그 부분에 대해 많이 의심을 했고, 인터넷 검색도 해봤다. 용어에 대한 게 디테일한 부분까지는 모른다"고 답했다. 이어 "인터넷 검색의 한계가 있어서 전청조에게 조심스럽게 물어봤다. 이것은 있을 수 없는 것 같다고 했더니 전청조가 본인의 ○호텔 혼외자라고 했다. 그 ○호텔에서 고환 이식을 받은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것 또한 불가능한 것이라고 느꼈지만, 한편으로는 그래도 대기업이니까 의학적으로 그런 부분에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한편 남현희는 사이클 국가대표 출신 공효석(37)과 2011년 결혼해 슬하에 딸 한 명을 뒀으나, 12년 만에 이혼을 발표했다. 이후 두 달여 만인 지난 23일 남현희는 여성조선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 씨와의 재혼 소식을 알렸다. 이후 전 씨가 남성이 아니라 여성이고, 과거 사기 혐의로 복역했던 전과가 있다는 보도가 나와 파장이 일었다.

실제로 전 씨는 2020년 2건의 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징역 2년3개월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 씨는 2018년 4월부터 2020년 1월까지 피해자 10명으로부터 3억 원에 가까운 돈을 갈취했다. 전 씨의 범행은 결혼을 빙자하거나 직업과 성별을 수시로 바꿔가며 돈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경찰에 따르면, 전 씨는 지난 26일 오전 1시10분께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소재 남현희의 어머니 집 문을 두드리고 초인종을 누른 혐의로 체포됐다가 풀려난 상태다.  전 씨는 남현희가 이별을 통보하자 이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전해졌다. 남현희에 대한 스토킹 혐의로 경찰이 수사를 이어가는 가운데, 전 씨에 대한 사기·사기미수 등 혐의 피소가 연이어 발생하자, 경찰은 사건을 병합해 한 곳에서 수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