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경법상 사기 혐의, 피해자 23명 피해액 28억
남현희도 공범 적시…남씨-구씨 대질 이어질듯

특경법상 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전청조가 10일 오전 서울 송파구 송파경찰서에서 서울동부지검으로 송치되고 있다.
특경법상 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전청조가 10일 오전 서울 송파구 송파경찰서에서 서울동부지검으로 송치되고 있다.

[신소희 기자] 전(前)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42)씨의 연인이었던 전청조(27)씨가 수십억원대 사기 혐의로 결국 검찰로 넘겨졌다.

서울 송파경찰서는 1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상 사기 혐의로 전씨를 서울동부지검에 구속 송치했다.

송파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돼 있던 전씨는 이날 오전 7시35분께 호송줄에 묶인 채 검은색 상·하의와 모자를 착용한 채 모습을 드러냈다.

마스크를 쓴 전씨는 그는 "남씨와 공모한 것이냐 아니면 혼자 범행 계획을 세운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피해자들에게 죄송하다"고 답했다. "펜싱협회 후원은 남씨가 제안한 것이냐"는 질문에도 "죄송하다"고 말했다.

"남씨는 (본인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데 입장이 있나" "남씨가 주장하는 것 중에 가장 반박하고 싶은 게 있다면" 등의 질문에는 침묵한 채 호송 차량에 탑승했다.

경찰에 따르면 현재까지 접수된 피해자는 23명, 피해액은 28여억원으로 집계되고 있다.

전씨로부터 사기를 당했다는 피해자들은 대부분 해외 비상장 회사나 국내 애플리케이션 개발 회사에 투자하라는 권유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전씨에게 결혼 자금을 뜯겼다고 주장하는 사건도 함께 접수됐다.

고소 중 1건에는 남씨도 공범으로 적시됐다. 경찰은 남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는 한편 남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해 두 차례 소환조사했다.

전씨가 송치된 뒤에도 남씨와 경찰이 함께 구치소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대질조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남씨는 공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지난 1일 전씨 소유의 이른바 '세컨폰'과 노트북을, 지난 4일 전씨에게서 선물 받은 벤틀리 차량을 경찰에 임의제출했다. 경찰은 이를 포함해 귀금속, 명품 48점 등을 압수한 상태다.

남씨는 이날 오전 본인 소유의 휴대전화도 임의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전씨가 지난달 23일 여성조선과의 인터뷰에서 남씨와 결혼 예정이라고 밝힌 후 전씨의 사기 전과와 성전환 논란, 재벌 3세 사칭 의혹 등이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경찰은 서울 송파경찰서, 강서경찰서, 중부경찰서에 전씨의 사기 등 혐의에 관한 고소·고발장이 연이어 접수되자 관련 사건 총 12건을 송파경찰서로 병합해 수사 중이다.

경찰은 지난달 31일 전씨를 체포해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법원은 지난 3일 "도망할 우려가 있고 주거가 일정치 않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