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봉투 살포, 입법 로비 혐의 등 조사

돈 봉투 살포, 입법 로비 혐의 등 조사
돈 봉투 살포, 입법 로비 혐의 등 조사

[심일보 기자]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의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8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최재훈)는 이날 오전 송 전 대표를 정당법 위반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송 전 대표에 대한 검찰 조사는 지난 4월 윤관석, 이성만 의원 등에 대한 압수 수색으로 수사가 본격화 한 지 8개월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출석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정치적 기획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파리에서 귀국한 지 8개월이 다 되어서 검찰이 저를 소환했다”며 “주위 사람들 괴롭히지 말고 저부터 수사할 것을 수차례 촉구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돈 봉투 관련하여 저에 대한 증거조작이 제대로 안 되니 저의 주변 사람 100여 명을 압수수색하고 소환해 별건 수사에 올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검찰은 정치적 기획수사하고 있다"며 "일부 정치화된 특수부 검사와 맞서 싸우겠다. 검찰과 독재는 두려움을 먹고 자란다. 쫄지말자"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검찰 조사에서 묵비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검찰에 소환해달라고 한 게 사건을 종결하라는 의미지 검찰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건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법정에서 다툴 것”이라며 “사실 국민들이 검사 앞에서 진술할 의무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는 먹사연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폐기한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해서는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했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5월 자신의 당선을 위해 현역 국회의원,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에게 총 9,400만 원 가량의 돈 봉투를 나눠주는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2020~2021년 자신이 설립한 정책연구소인 평화와먹고사는문제연구소를 통해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 등으로부터 3억5,000만 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도 있다.

'돈 봉투' 의혹은 윤관석 무소속(전 민주당) 의원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박용수 전 보좌관 등과 공모해 현역의원 약 20명 등 선거 관계자에게 총 9,400만 원을 살포했다는 혐의다.

윤 의원, 강 전 상임감사, 박 전 보좌관은 돈 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임종석·허종식 민주당 의원, 이성만 무소속(전 민주당) 의원은 돈 봉투(각 300만 원)를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먹사연 후원금으로 캠프 비용을 대납했다는 의혹은 박 전 보좌관의 공소장 등에 등장한다. 박 전 보좌관이 송 전 대표의 정치 컨설팅 비용 등 9,240만 원을 먹사연에 대납해달라고 요청했고, 이 사실을 숨기기 위해 컨설팅 업체와 허위 견적서를 작성했다는 것이 검찰의 수사 결과다.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을 지낸 사업가 박모씨는 먹사연에 약 3억 원을 후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에서 4,000만 원은 박모씨가 운영하던 폐기물 소각장 확장과 관련한 인허가 문제 해결 명목인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