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전세계 검색어 순위 부문별로 발표
비빔밥·더글로리·킹더랜드·정국 '세븐' 등 톱10

구글 2023 올해의 검색어(사진=구글)
구글 2023 올해의 검색어(사진=구글)

[김승혜 기자]구글의 올해 글로벌 검색어에서 '비빔밥', '더글로리' 등 한국 관련 키워드가 검색량이 크게 늘면서 순위에 올랐다. ‘올해의 검색어’는 올해 검색량이 전년 대비 증가했거나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검색어를 소개하는 순위이다.

구글이 12일 발표한 올해 검색어 순위에 따르면 글로벌의 검색어 리스트 중 세 가지 부문에서 한국 관련 검색어가 순위에 올랐다.

구글은 매년 한 해 동안 사용자들에게 가장 주목받은 검색어 트렌드 순위 자료를 발표하고 있다. 이는 매년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수십억 건의 검색어에 대한 통계자료다. 특정 기간 동안의 이용자들의 관심사 및 중요 이슈와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자료로 활용된다.

레시피 부문에서는 ‘비빔밥’이 글로벌 1위를 차지하며 한식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높은 관심이 드러났다. 국내 이용자들의 레시피 순위에서 비빔밥은 순위에 오르지 않았지만, ‘마늘 장아찌’, ‘굴무침’, ‘무생채’, ‘파김치’, ‘수육’과 같은 한식 메뉴 레시피가 다수 검색됐다.

글로벌 순위 노래 부문에서는 해외 리스트에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가 5위에 올랐고 정국의 ‘세븐’이 10위를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여자 아이돌의 존재감이 뚜렷했다. 국내 K-팝 노래 순위에는 (여자)아이들의 ‘퀸카’가 1위에 올랐으며,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등 여자 아이돌 그룹의 노래가 순위에서 대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뉴진스의 노래는 무려 4곡이나 순위에 진입했다.

글로벌 TV 시리즈 순위에 한국의 ‘킹더랜드’와 ‘더 글로리’가 각각 6, 7위를 차지하며 지난 해 오징어 게임에 이어 꾸준한 K-콘텐츠의 인기가 입증됐다. 더 글로리는 국내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국내 순위에서는 K-스타일의 히어로들이 등장한 ‘무빙’이 2위, 주인공 모미와 주오남 역할을 비롯해 뛰어난 연기가 주목받은 ‘마스크걸’이 3위를 차지했다.

올해의 검색어 순위에는 ‘뜻 검색’ 카테고리가 새롭게 추가됐다. 구글에 모르는 단어나 표현의 뜻 검색을 많이 해봤을 경험을 고려해 추가됐다. 스카우트는 익숙했지만 국내 이용자들에게 다소 낯설었던 ‘잼버리’가 1위를 차지했고, 뉴진스의 노래 제목으로 유명해진 도착예정시간을 나타내는 ‘ETA’와 같은 생각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Ditto’가 각각 2,3위에 올랐다.

한편 구글의 검색어 순위 자료는 익명의 집합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별 사용자를 식별하지 않으며, 국가별 순위는 IP 기준으로 집계되고, 집계 시 모바일과 PC 검색량이 합산된다. 단순한 웹사이트명과 일부 불법 사이트 및 성인 관련 검색어 등은 이번 순위에서 제외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