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의 세로 주철근을 가로로 묶어주는 역할
당초 15㎝ 간격 설계인데 일부 30㎝로 들어가
"사업성 낮아지자 시행사가 품질 문제 제기"
구조 안전진단 통과…추가 보강공사도 완료

을지로 대우건설 사옥. (사진=대우건설 제공)
을지로 대우건설 사옥. (사진=대우건설 제공)

[정재원 기자] 대우건설의 자회사 대우에스티가 시공한 신축 아파트에서 일부 기둥이 띠철근이 오시공된 것으로 밝혀졌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에스티가 지은 서울 불광동 145가구 규모의 신축 아파트 주기둥 7개에서 시공 이상을 발견했다. 이 현장은 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민간임대주택이다.

시공 이상은 시행사 측에서 발견했다. 건물 하중을 버티기 위해 기둥에 세로로 들어가는 주철근을 가로로 묶어주는 띠철근이 설계상으로는 15㎝ 간격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30㎝ 간격으로 들어간 것이다.

대우건설 측은 복수의 전문 안전진단기관을 통해 구조 안전진단을 진행한 결과 기둥과 벽체 1,443곳 중 1,436곳에서 구조상 문제가 없다는 점을 확인(99.5%)했다.

7개 기둥에서 띠철근 간격이 설계와 다르게 시공된 것과 관련해서는 추가 안정성 확보를 위해 구조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감리 입회 하에 보강공사를 완료했다는 설명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시행사가 부동산 경기 침체로 임대 분양률이 저조하고 사업성이 저하되자, 근거 없는 시공 품질을 빌미로 사용승인서류에 날인을 거부하고 있다"며 "수행해야 할 방음벽 설치공사와 통신전주 이설공사 등도 고의로 지연시키는 등 발주처로서의 의무를 해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사업성이 저하된 사업을 시공자가 높은 가격으로 인수하게 해 본인들의 손실을 회피하거나, 만기가 돌아오는 사업비 대출의 상환 의무를 시공사에게 전가시키기 위해 시공 품질 문제를 주장하는 것"이라며 "안전과 품질에 대해서는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으며, 입주예정자들이 근심 없이 입주할 수 있도록 준공일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