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남 일 같지 않다. 분노가 치민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 교체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 교체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생을 마감한 배우 이선균(48)씨를 추모하면서 "국가 수사권력에 무고한 국민이 희생됐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뒤 몇시간 뒤 돌연 삭제했다. "유명인의 죽음까지 정쟁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일각의 주장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27일 오후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고 이선균 님을 애도합니다"라며 "범죄로부터 국민을 지키라는 국가 수사 권력에 의해 무고한 국민이 또 희생됐다"라고 적었다. 윤석열 정부와 검찰과 경찰을 겨냥하는 듯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어 "(이 씨의 죽음에) 저의 책임도 적지 않은 것 같아 마음이 참 아프다"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나의 아저씨(이 씨의 대표작), 다음 세상에서는 그 편하고 선한 얼굴 활짝 펴시기 바란다"라며 "이승에서의 한은 모두 잊으시고 이제 그만 편히 쉬소서"라고 덧붙였다.

엑스(옛 트위터) 갈무리
엑스(옛 트위터) 갈무리

앞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배우 이선균  씨의 사망 소식을 접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남일 같지 않다. 분노가 치민다”며 수사기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검찰과 경찰은 평시 기준 가장 강력한 ‘합법적 폭력’을 보유하고 행사한다. 이 힘의 대상자가 되면 누구든 ‘멘붕’이 된다”며 “언론은 이에 동조해 대상자를 조롱하고 비방하고 모욕한다. 대상자를 사회적으로 매장시킨다”고 밝혔다.

이어 “검경의 수사를 받다가 숨진 사람이 한 둘이 아니다. 그러나 수사 권력과 언론은 책임지지 않는다”면서 “깊은 내상을 입고 죽음을 선택한 자만 나약한 자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 일 같지 않다. 분노가 치민다”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전했다.

또한 이날 이재명 대표의 팬카페인 '재명이네 마을' 등에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욕하는 글이 수십 건 올라왔다.

한 지지자는 "이선균을 보며 느꼈다. 우리 이장님(이재명)이 얼마나 힘드셨을까"라며 "이장님이 잘할 거라고 두 손 뒷짐 안 지고 행동하리라 각성한다. 이재명을 꼭 지키리라"라고 했다.

또 다른 지지자는 "한동훈의 무리한 마약 수사가 이태원 참사도 야기했고, 이선균도 죽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선균 사건은 용산과 공작이다", "수사가 사람을 죽인다" 등의 주장을 폈다.

한편 배우 이선균 씨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서울 종로구에 있는 와룡공원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오전 10시12분께 매니저로부터 '(이 씨가) 유서 같은 메모를 작성하고 집을 나섰다고 한다'라는 최초 신고가 접수됐다. 수사에 나선 경찰이 이 씨의 볼보 SUV 차량을 발견했을 때, 차 안의 이 씨는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 경찰은 유서가 발견된 점을 미뤄 이 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망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상담전화 ☎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 129, 생명의 전화 ☎ 1588-9191, 청소년 전화 ☎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