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뉴시스와 인터뷰서 "서로 동어 반복만 계속"
"정치구조에 변화 필요…새로운 시작에 제 힘 보탤 것"
'명낙회동'에 "어떠한 변화 기미도 발견하기 어려워"
"구상·혁신 제안 기대했지만 전혀 없어"…실망감도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30일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12.30.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30일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12.30.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간 이른바 '명낙회동'이 끝내 빈손으로 끝나자 이 전 대표는 신당 창당 수순을 밟겠다고 밝혔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분열이 현실화하면서 최대 위기를 맞았다.

이 대표는 이 전 대표의 '대표직 사퇴·통합 비대위' 요구를 거부했고, 이 전 대표는 이 대표에 변화 의지가 없다며 신당을 창당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30일 오전 '명낙회동'을 마친 뒤 뉴시스 본사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신당 창당에 필요한 절차들을 밟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이) 변화를 거부하고 1인 정당을 완성해가는 상태에서 (제가 민주당을) 잠자코 따라가며 '치어리더 응원단' 역할을 하는 게 가치있는 일일까, 아니면 외롭고 어렵더라도 정치에 절망하는 국민들께 새로운 희망을 드리는 길이 더 가치있는 일일까. 저는 후자가 더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신당 창당을 공식화 한 이 전 대표는 "새로운 시작에 저의 작은 힘이나마 보태려 한다"며 양당 독점 정치 체제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의 위기를 해결하기는 커녕 오히려 심화시키고 있는 현재의 양당 독점 정치 구조에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이 양당에 절망하고 있는 국민들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서 대한민국이 추락으로 가지 않고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전환점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명낙 회동에 대해서는 "서로 같은 말이 계속 반복됐다"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동어반복이 계속 됐다"는 것이 이 전 대표의 설명이다.

이 대표가 당내 일각에서 나온 통합 비대위 체제 전환 등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음에도 이날 회동에서 이 전 대표 탈당을 만류하기 위한 '제3의 대안' 등은 따로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변화의 어떠한 기미도 발견하기 어려웠다"며 "그분이(이 대표)가 구상을 내놓을까 기대했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 대표의 사퇴 및 통합비대위 구성 요구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가 먼저 제안한 건 아니었다. 당내에서 그런 의견이 있어서 공감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그 무엇이든 변화 요구를 수용하려는 노력이 있었어야 옳을 텐데 그러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어 "(변화나 혁신 제안 등) 뭔가의 제안이 있음직한데 전혀 없었다"며 "(신당 창당 및 탈당 만류 메시지) 그 이야기만 반복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이 대표가 본인에게 요구한 당의 단합 요구에 대해서는 "단합은 소중한 가치이지만 나쁜 단합은 재앙"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에 덧씌워진 몇 가지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거둬내야 할 텐데 그걸 그대로 가져가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구성원들은 그냥 따라오라, 그것이 단합이라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좋은 단합이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것이 바로 제가 계속 주문했던 혁신을 통한 단합인데 혁신의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아 그 다음 이야기는 무의미해지는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 대표와 이 전 대표는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비공개 회동했다. 식사는 하지 않고 찻잔만 앞에 둔 채 두 사람은 한 시간 가량 일대일 대화를 나누다가, 회동이 끝나갈 무력 양측 관계자들이 배석한 가운데 회동을 마무리했다.

이 대표는 이 전 대표에게 "당엔 기존 시스템이 있다. 당원과 국민 의사가 있어 존중해야 한다"며 "사퇴나 비대위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박성준 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표는 "엄중한 시기인데 당을 나가는 것보다 당 안에서 방안을 찾는 게 중요하다"며 "특히 이 전 대표가 말하는 민주당의 정신과 가치를 지키는 것은 당을 나가는 게 아니라 당 안에서 지켜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단합"이라며 "당 안에서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그동안 당 안팎에서 혁신에 대한 충정어린 제안이 있었는데 이 대표의 응답을 기대했지만 나오지 않았다"며 "지난 7월 이 대표를 만났을 때부터 혁신과 통합, 단합을 강조했으나 혁신이 이뤄지지 않고 있고 그 반대로 갔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또 "당을 지키는 것은 당의 정신과 가치를 지키는 것이어야 하고, 양당을 떠난 국민도 국민이고, 민주당을 떠난 국민을 모셔오는 게 정치 발전에 도움이 된다"며 "민주당이 잘 되기 위해선 민주당이 수십년 지켜온 가치와 품격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그러면서 "민주당에 그런 기대를 갖긴 어렵다"고 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이날 회동은 이 전 대표가 당 쇄신 시한으로 못 박은 '연말'을 하루 앞두고 전격 성사됐다. 이 대표가 이 전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만남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표의 '대표직 사퇴·통합 비대위'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도, 새로운 안은 제시하지 않았다. 이 전 대표도 절충안 등 다른 요구는 하지 않았다. 양측은 다시 만날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의 탈당을 앞두고 사실상 양측 '결별'을 공식화하기 위한 회동이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과 당원들 눈높이에 맞춰 단합을 유지하고 총선을 반드시 이겨야 된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당이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될 수 있고 실제 기대치에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당을 나가시는 것이 그 길은 아닐 것이라는 간곡한 말씀을 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어떤 경우에도 우리가 가능한 길을 찾아 단합을 이뤄내고 그 힘으로 우리 국민들이 절망적 상황을 이겨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총리님 다시 한번 깊이 재고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이 전 대표를 향해 고개 숙였다. 이어 이 전 대표와 악수한 뒤 자리를 먼저 떠났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형편없는 폭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국민으로부터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단합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오늘 그 변화의 의지를 이 대표로부터 확인하고 싶었으나 안타깝게도 확인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을 지키는 건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건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구현하고자 했던 가치와 정신과 품격을 지키는 게 본질이라고 믿는다"며 "정신과 가치와 품격이 지닌 민주당에서 실종됐기 때문에 그걸 회복하려는 노력은 어디선가 필요하다고 믿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민주당 변화 의지를 확인할 수 없었던 것이 매우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구체적 요구 내용을 묻는 취재진 질문엔 "특별한 요구는 없다"며 "그동안 당 안팎에서 충정 어린 제안이 있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응답을 기다렸으나 어떠한 응답도 듣지 못했다"고 했다.

그는 탈당 계획에 대해선 "차차 말씀드리겠지만 조금 더 가치있는 일을 위해 제 갈 길을 가겠다"고 분명히 했다.

두 사람의 대면은 지난 9월 이 전 대표가 이 대표 단식장을 찾은 이후 처음이며, 본격 회동이 성사된 건 이 전 대표가 미국에서 귀국한 뒤 만난 지난 7월 이후 5개월여 만이다.

양측 회동이 성과 없이 종료되면서 이 전 대표는 신당 창당 준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내주 이 전 대표의 탈당 등 창당 작업이 가시화될 전 전망이다.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과 민주당 예비후보 공천 심사에서 탈락한 최성 전 고양시장 등이 이 전 대표 창당에 합류하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