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전액 태영건설 지원 등
기존 네 가지 자구 계획 이행 외에 추가 자구안 제시
윤세영 창업회장 등 보유 TY홀딩스 지분 담보 제공
산업은행 "일부 진전…계속 협의" 정부 "원칙 입각"

정부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로 기업구조개선(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에 대해 경영진의 자구 노력을 촉구했다. 사진은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 본사.
정부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로 기업구조개선(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에 대해 경영진의 자구 노력을 촉구했다. 사진은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 본사.

[정재원 기자]  태영그룹이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과 관련해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 지분을 담보로 제공하는 등 금융당국과 채권단 요청을 대부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태영그룹은 금융당국에 추가 자구안을 내놓았다. 태영그룹 측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자금 전액(1549억원) 태영건설 지원 ▲에코비트 매각 대금 지원 ▲블루원 지분 담보제공 및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62.5%) 담보제공 등 기존에 제출했던 안을 모두 실행하고, 윤세영 창업회장 등이 보유한 TY홀딩스 지분을 담보로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논란이 됐던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가운데 TY홀딩스의 연대보증채무에 사용한 890억원을 채권단의 요구대로 태영건설에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 원 중 659억 원만 태영건설에 직접 지원하고, 나머지 890억 원은 그룹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의 태영건설 연대보증채무를 변제하는데 사용해 논란을 빚었다.

태영그룹은 채권단의 반발이 거세고, 금융당국과 대통령실까지 나서서 태영건설을 압박하자 이번 추가 자구안 제출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워크아웃 개시 결정) 시한이 11일인데 당일에 (태영그룹이) 이러 저러한 방안을 내놓고 채권단에 동의해달라 할 수는 없다"며 "최소한 산업은행이 수긍할 수 있는 방안이 이전에 제시돼야 산은도 다른 채권단을 설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7일에는 대통령실 관계자가 "대주주의 자구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며 "금융위원회 등 기본적인 정부 입장과 마찬가지의 원칙적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정부는 이날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 현안 간담회를 갖고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이후 최근 진행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 박춘섭 경제수석,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참석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태영그룹 측이 워크아웃 신청 당시 제출한 4가지 자구 계획에 대해 이행약속을 하는 등 일부 진전이 있었으며 채권단은 이를 기초로 계속해서 협의해 나갈 거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원칙에 입각한 구조조정 추진이라는 기본 방침을 일관되게 견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울러 태영 측이 이미 제시한 네 가지 자구노력을 조속히 이행할뿐 아니라 충분하고 구체적인 추가 자구안 제시 등을 통해 채권단의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는 점에 견해를 같이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