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귀책시 재보궐 후보 내지 않겠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과거의 민주당이었다면 불체포 특권 포기, 금고형 이상의 재판 확정시 세비 반납같은 정치개혁을 지금처럼 피하고 반대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가 아끼는 지금의 민주당이 과연 개혁적이고 진보라고 생각할 사람들이 많을지 모르겠다"며 "과거의 민주당은 존중할만한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의 민주당의 전통을 대단히 깊이 존중한다"면서 "과거의 민주당이었다면 불체포특권의 포기, 금고형 이상의 재판 확정시 세비 반납 같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치개혁을 실천 하겠다고 먼저 제시했을 때, 지금처럼 피하고 반대하지 않고 오히려 우리보다 더 개혁적이고 더 과감한 정치개혁안, 특권 포기안을 내놓으며 우리와 경쟁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이것이 동료 시민을 위한 국민을 위한 정치 아니냐"면서 "지금은 어떤 개혁안이 나오던 이재명 대표와 어떤 식으로 연결되거나 연상되기만 해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지금의 민주당"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계속해서 정치개혁, 특권포기 하겠다"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자세가 돼있다. 마음을 열고, 귀를 열고, 좋은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아울러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의 귀책으로 재보궐이 이뤄지게 된 경우에 있어 후보를 내지 않겠다"며 "공천하지 않겠다는 것을 명확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