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김건희 여사 리스크' 대응 요구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열리는 3선 의원 오찬간담회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열리는 3선 의원 오찬간담회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당 사령탑에 오른 이후 3선 의원들과 첫 회동을 가졌다.

취임 이후 당 내부를 향한 '헌신'을 강조해온 만큼 중진을 대상으로 총선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 요구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지만, 실제로 관련 대화는 오가지 않았다고 한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오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와 관련된 질의에 "이런 자리에서 헌신을 요구할 만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좋은 경험을 전수해달라고 했다"고 덧붙엿다.

같은 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언급한 '정치개혁'의 취지에 관한 질의에는 "정치개혁은 정치인들이 갖고 있는 여러 특권을 포기한다는 것이고 더 헌신적, 효율적으로 국민 의사를 반영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찬에서는 '김건희 여사 리스크'와 관련된 논의도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당내 중진들은 제2부속실 설치, 특별감찰관 제도 도입 등 김 여사 리스크에 대한 비대위 차원의 대응을 요구한 바 있다.

안철수 의원은 취재진에게 "이대로 간다면 경기도는 10석 전후 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는 수도권 위기론에 대해 말했고, 여전히 그것이 고쳐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이 가장 원하는 것이 당정의 건설적인 관계다. 용산에서 민심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당이 먼저 제기하고 끌고 나가면서 서로 지지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며 "주민들이 가장 관심 있게 보는 것이 제2부속실 또는 특별감찰관 등이라고 말했다"고 부연했다.

안 의원은 한 위원장을 향해 "국민이 현재는 수직적인 당정관계로 인식하고 있다. 이를 바꾸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 내지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조언을 했다고 한다.

또한 "예를 들어 조건 없이 특별감찰관을 설치하자. 조건 없이 임명하자. 국회에서 3명의 후보들을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정해야 한다"는 식의 구체적인 요구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