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진보당측은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라는 말을 건넨 순간 경호원들이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진보당측은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라는 말을 건넨 순간 경호원들이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심일보 대기자]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공식 행사장에서 소동을 피우다 강제 퇴장 조치된 사건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강 의원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를 하며 "국정 기조를 바꾸라" 고 고성을 질러댔다. 그렇게 소란을 피우다가 강제 퇴장당했다.

대통령과 악수는 할 수 있다. 하지만 악수한 손을 놓지 않고 잡아당기며 고성을 지르면, 그건 행패다. 아느 니라나 국가의 원수는 법률에 의해 ‘특별’한 경호를 받는다. 강 의원은 이같은 최소한의 규칙을 지키지 않았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경호상의 위해 행위라고 판단될 만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했을 때 소리를 지르면서 대통령의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 윤 대통령과 잡은 손을 자기 쪽으로 당기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그는 "경호처에서 계속해서 (강 의원에) 손을 놓으라고 했고 대통령이 지나간 후에도 계속 고성을 지르며 행사를 방해했다. 이는 당연히 경호상의 위해 행위라고 판단될 만한 상황이었고 강 의원을 퇴장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 "이 행사는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였다. 전북의 발전을 위해서 중앙정부도 적극 지지하겠다, 지원하겠다는 내용의 축하 말씀을 하기 위해 간 자리였는데 그 해당지역의, 전북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제도권 내 국회의원이 이런 일을 벌인 건 금도를 넘어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호원 여러 명이 국회의원의 사지를 들고 입을 막으며 퇴장한 게 과연 적절한 수위였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계속해서 고성을 지르는 상황이었다"며 "이후에도 계속해서 손나팔을 만들어 고성을 질렀다"고 했다.

이어 "경호처 입장에서는 당연히 대통령과 또 행사에 참석한 국민의 안전에 위협을 가했다고 생각하고 퇴장 조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 의원에 대한 법적 대응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제도권 내에 진입한 국회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포함된 미래 발전 얘기하는 자리에서 소동 벌이며 대통령의 손을 잡고 놓지 않은 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 유감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일정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경호원에 의해 퇴장 조치를 당한 것에 대해 "몰상식 행위로 대한민국의 국격을 떨어뜨린 강 의원은 전북도민을 비롯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용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행사장에서 강 의원은 대통령과 악수하며 인사까지 마쳤지만, 대통령의 손을 끝까지 놓지 않고 잡아당기며 대통령의 이동을 방해했다"며 "경호팀의 제지에도 강 의원이 계속 고함을 지르며 행사 진행을 방해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행사장 밖으로 퇴장시켰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해당 절차는 모두 최소한의 행사 진행 및 경호상 필요에 의해 이뤄졌다"며 "이번 강 의원의 행위는 행사장 성격이나 취지에 맞지 않는 논란으로 주목을 끌고 소란을 유발하기 위한 고의성이 짙은 행위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같은 행동을 '국회의원'이라는 이유로 제지하지 않는 건, 최근 사회적 요구사항이기도 한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와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반면 야당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경호원에 의해 퇴장 조치를 당한 것에 대해 "야당 의원을 개처럼 끌어냈다", "유신독재 영화를 본 것 같다"며 비판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야당 대표에 대한 테러는 제대로 수사하지도 못하면서 축소·은폐하더니 진언하는 야당 의원을 개처럼 끌어냈다. 입법부에 대한 모독이자, 국민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오기형 민주당 의원은 "유신독재 영화를 보는 것 같다"며 "2024년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일이라니 믿기 어렵다. 대통령의 분명한 사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자기 당인 국민의힘도 입틀막, 야당도 입틀막, 이제는 국민도, 언론도 입틀막할 기세"라며 "언론탄압, 국회무시, 국민에 대한 안하무인, 윤석열 정부의 이런 행태 모두 심판의 대상"이라고 말했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국민은 대통령의 이런 태도가 위협적으로 느껴진다"며 "듣기 싫은 말을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이해하는 것이 독재자"라고 전했다.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국회 무시와 탄압이 도를 넘고 있다"며 "국회 무시와 탄압은 곧 국민 무시와 탄압"이라고 언급했다.

김한규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 경호실이 언제부터 국회의원 행동의 잘잘못을 따지는 기관이 됐느냐"며 "국민들로부터 선출된 국회의원의 행동이 '금도'를 넘었는지 아닌지는 국민들이 판단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진중권 “강성희, 사건 만들려는 운동권 버릇…의도적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경호원에 끌려나간 것과 관련해 “자꾸 사건을 만들려고 하는데, 그런 것 좀 안 했으면 좋겠다. 운동권 버릇”이라고 지적했다.

진 교수는 이날 밤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강 의원은 운동권도 아니고 행사장에 와 가지고 뭐하는 짓인가. 소리를 지르고 항의를 할 게 아니다. 그런 건 좀 버렸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 대통령에게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외쳤고, 경호원들이 강 의원을 제지하면서 행사장 밖으로 끌어냈다. 행사 참석자 등에 따르면 이후 강 의원은 윤 대통령을 향해 몇 차례 소리를 쳤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를 했을 때 일단 소리를 지르면서 대통령의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 대통령의 잡은 손을 자기 쪽으로 당기기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진 교수는 당시 현장을 찍은 영상을 본 뒤 “영상만 가지고는 상황 파악이 잘 안 된다. 대통령 경호처에서는 위험하다고 판단한 것 같고 최근에도 이재명 대표의 경우 문제가 있었지 않나. 대통령 경호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예를 들어 옛날에 대통령에게 첼리스트가 연주하러 갔는데 경호원이 ‘활질을 할 때 급격한 동작을 하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 그정도로 엄격 엄중한 것”이라며 “대통령실의 입장이 맞다면 저래도 된다고 본다. 다만 정말 그런 상황이었는지는 모르는 것”이라고 했다.

진 교수는 강 의원의 행동에 대해 “손을 놔주지 않고 당기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다. 이런 건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며 “자꾸 사건을 만들려고 하잖아요. 그것 좀 안 했으면 좋겠다. 운동권 버릇”이라고 했다. 진행자가 ‘의도적으로 했었다고...’라고 하자,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진 교수는 “의도적으로 한 거죠”라고 답했다. 그는 “왜나면 일반 행사장에서도 이렇게 소리 지르면 그 사람 끌려나간다. 행사하면 나와서 소리치는 사람이 있다. 그럼 끌려나간다”며 “근데 계속 소리 지르고. 국회의원이 그거 하는 겁니까. 좀 점잖게 의사 표현을 해야지”라고 했다. 또 “거기가 그런 의사를 표현하는 자리가 아니다. 특별자치도 출범을 축하하는 자리인데 거기서 그런 논쟁을 할 자리도 아닌 것 같고”라며 “그런 식으로 도발하고 시비 걸고 하는 것 그만했으면 좋겠다. 좀 지친다”고 했다.

강성희 "바이든-날리면 2탄 만들고 싶은가"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경호원에 끌려 나간 것에 대해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대통령실이 경호상 위해 행위로 판단해 퇴장 조치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거짓말이라며 "바이든 날리면 2탄을 만들고 싶은 건가"라고 따졌다.

강 의원은 이날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전날 사건과 관련해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진다고 말하는 과정에서 경호원들이 저를 밀치고 압박하는 과정이 있었다"고 말했다.

전북 전주을이 지역구인 그는 "전주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했다고 생각한다"며 "원래는 더 날 선 비판을 하고 싶었다. 전주시민들의 목소리의 100분의 1도 반영하지 못했다"고 했다.

강 의원은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취지의 대통령실 해명에 대해서는 "영상이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에서 그런 거짓말을 한다"며 "바이든 날리면 2탄을 만들고 싶은 건지 의문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과 제가 손을 잡은 것은 잠깐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미 손을 놓았다"며 "손을 잡아서 힘을 줬다, 내 쪽으로 대통령을 끌어당겼다 이런 여러 가지 얘기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과 경호처의 문책도 요구한다"며 "국회의원 한 사람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이 국민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느냐에 대한 문제다.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싸워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