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수·우선 추천 지역 등 전략공천 기준 마련
경선 기준도…3회 이상 경고시 후보 자격 박탈
"무조건 우선추천 하는 것 아냐…상황 보고 결정"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23일 앞서 진행된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3회 연속으로 패배한 지역구에는 전략공천 하기로 했다.

앞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후보를 점찍어둔 서울 마포을(김경율 비대위원)과 인천 계양을(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등 수도권을 포함한 험지로 분류되는 대부분 지역구가 이 기준에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2차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추천 지역에 대한 세부 기준을 보면 역대 공직선거에서 당 소속 후보자가 당선된 적이 없거나, 반복적인 국회의원선거 패배로 당세가 현저히 약화된 지역이 해당된다.

구체적으로는 최근 국회의원선거(재·보궐선거 포함)에서 3회 연속 패배한 지역이 포함된다.

또 현역 국회의원 교체지수 결과 최하위 10% 대상자가 컷오프(공천 배제)된 지역과 부적격 기준에 의해 심사 대상에서 원천 배제된 지역도 우선추천 지역 기준에 포함시켰다.

아울러 모든 공천신청자가 '경쟁력 평가'에서 타당후보 대비 본선경쟁력 지지율 격차가 10%포인트(p) 이상 낮은 지역 등 공관위가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해 공천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에서 후보자를 우선 추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당협위원장 일괄사퇴(2024년 1월18일) 전 사고당협 ▲당 소속 현역 국회의원 또는 직전 당협위원장이 불출마 지역 등도 우선추천 지역 선정 기준으로 삼기로 했다.

단, 우선추천 지역은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의결로 기준과 다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공관위는 후보자를 단수 추천하기 위한 세부 기준도 마련했다.

우선 복수의 신청자 중 1인의 공천신청자만 '경쟁력 평가(여론조사)'에서 타당후보 대비 본선경쟁력 지지율 격차가 10%p 이상이고 '도덕성 평가'에서 10점 이상인 경우, 또는 '경쟁력 평가'에서 1위 후보의 지지율이 2위 후보보다 2배 이상이고 '도덕성 평가'에서 10점 이상인 경우 단수 추천하기로 했다.

또 부적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공천 신청자가 1인인 경우와 복수의 신청자 중 1인을 제외한 모든 자가 범죄경력 등 윤리기준에 의해 부적격으로 배제된 경우 단수 추천된다.

아울러 공천 심사 총점(100점 만점)에서 1위와 2위의 점수차가 30점을 초과한 경우도 포함됐다. 우선 추천과 마찬가지로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의결로 후보자를 단수 추천할 수 있도록 예외 조항도 뒀다.

출고일자 2024. 01. 23

associate_pic3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2024.01.23. bjko@newsis.com

공관위는 경선과 관련한 세부 기준도 제시했다.

공관위는 단수추천과 우선추천 미해당 지역은 원칙적으로 경선을 실시하기로 하고, 양자 경선의 경우 100점 만점의 공천심사 총점에서 1위와 2위의 점수차가 30점 이내이고, 1위와 3위의 점수차가 30점을 초과한 경우 실시할 예정이다.

3자 경선은 공천심사 총점에서 1위∼3위 점수차가 30점 이내인 경우, 4자 이상 경선은 1위∼3위 점수차가 30점 이내이고, 3위와 차점자들의 점수차가 3점 이내인 경우 실시하기로 했다.

또 3자, 4자 이상 경선시 과반을 득표한 후보가 없는 경우 1, 2위 후보 간 결선 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질서 있는 공천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3회 이상 경고를 받은 경선 후보자는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

이번 세부 기준으로 수도권 등 험지 대부분에서 전략공천이 가능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우선추천 지역에 해당하면 무조건 우선추천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장 사무총장은 "연속 패배한 지역에서 우선추천 할 수는 있지만, 두명이 신청했는데 경쟁력이 비슷하거나 충분히 당선될 수 있다면 우선추천 할 수는 없다"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이 규정을 적용하는 자체가 오히려 불합리할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최근 한 위원장의 '사천' 논란을 빚은 마포을이 우선추천 지역에 해당하는지를 묻자,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접수 상황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공관위가 공관위원 3분의 2 이상 의결로 단수·우선추천 후보자를 정할 수 있다는 조항을 두면서 갈등의 여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이에 정 위원장은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면 운영하는 것"이라며 "규정이 없으면 특성 상황에 대처할 방법이 없어서 마련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장 사무총장은 "자의적으로 하겠다는 뜻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도덕성 평가가 정량적으로 이뤄지기 힘들 수 있다는 지적에는 "범죄 경력과 종류에 따라 감점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따라 정량평가를 할 것"이라고 했다.

공관위는 오는 30일 3차 회의를 열고 세부 기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