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향해 "그런 식의 정치 해선 안돼"
"정치개혁, 공개적으로 제안 받고 반응할 것"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본인의 내놓은 정치 개혁안이 ‘포퓰리즘’ 지적에 대해 “대다수 국민들이 수십 년간 바라는 것을 하는 게 포퓰리즘이라면 기꺼이 포퓰리스트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여의도연구원 주최로 진행된 ‘동료 시민 눈높이 정치 개혁 긴급 좌담회-특권 내려놓기 정당 vs 특권 지키기 정당’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초짜가 포퓰리즘한다고 설친다고 한다”며 “정치를 시작한 지 한 달밖에 안 돼서 국민과 눈높이가 비슷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원하는 것이지만 실천된 적이 없었을 뿐”이라며 “정치개혁에 대해 5가지 정도 얘기했는데 더 이야기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 위원장은 정치 개혁 의제에 대한 국민들의 제안을 받겠다며 “정치인은 정치 문법에 머리가 굳어 있을 수 있어서 말씀해 주시면 과감하고 박력 있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이 국민의힘의 정치 개혁을 기대하는 이유로 “총선 끝나고 흐지부지되지 않고 민주당이 동의하든 말든 우리는 할 것이기 때문”이라며 “이게 큰 차이고 이번 정치개혁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보통 정치 개혁 어젠다(안건)가 한쪽에서 나오면 마지못해서라도 비슷하게 따라가겠다고 하는 게 상례였다. 이런 이슈에 대한 여의도 문법이었다”면서 “그런데 민주당은 여의도 문법조차 거부하고 있다. 지금의 민주당은 과거 민주주의를 추구하고 특권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던 민주당이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의 '컷오프 5대 혐오 범죄'에 대해서는 "그렇게 만들기 정말 어려울 것 같다"면서 "그런 식의 정치를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정치를 시작한지)한 달밖에 안됐지만 정치란 기본적으로 국민의 마음을 따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정치개혁은 정치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저는 대다수의 국민들이 아주 오랫동안 바래 왔던 정치개혁을 이번에 꼭 하겠다"고 자신했다.

또 그는 "앞서 말했던 다섯 건의 정치개혁 외에 국민들이 뭘 원하는지 제안을 받겠다"며 "공개적으로 제안을 받고 반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우리 정치인들은 정치의 어떤 문법에 머리가 굳어있을지 모른다"면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을 말해주면 과감하고 박력있게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