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병헌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총선 예비후보 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전병헌 전 의원이 25일 탈당을 선언했다.

전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37년을 몸 담은 민주당을 떠난다”며 “오직 이재명 대표 지키기와 충성심 과시 경쟁에만 몰두한 민주당은 우리가 아는 민주당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실패에 맞서 대안 야당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당대표 비위 맞추기에만 여념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의 지지율이 바닥을 기는데도 국민 지지를 흔쾌히 받지 못하고 공허한 통합만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통합 논의는 유신 독재와 판박이"라며 "집권에 실패한 반성과 전열 정비는커녕 이재명 대표를 앞세운 친명 십상시들이 당권 장악에만 몰두하며 다른 소리, 바른 소리를 탄압해 왔다"고 친명계를 겨냥했다.

전 전 의원은 공천 시스템에 대해 "초장부터 철저한 사천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사천과 망천으로 시작한 민주당은 민주적 공정성이라는 정당의 정체성을 스스로 부정하고, 대표를 둘러싼 여러 십상시 집단의 아첨 경쟁이 민주당을 왕조형 신당으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했다.

또한 "자신들의 약점을 당 대표 그늘에 숨어 과잉충성 경쟁으로 호위무사를 자처하는 위선의 역겨움을 지켜봐야 하는 인내심도 바닥이 났다"며 "제 인생을 함께한 민주당을 떠나보낼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