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과거 조국 장관 임명에 삭발…문 내란선동 고발도
학교 급식 노동자에 막말 이력…"조리사는 동네 아줌마들"
복당 추진에 비명계 "납득 안돼" 친명계 "반윤 뭉쳐야"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경선 마지막 합동토론회가 열린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KNN방송국 스튜디오에서 이언주 예비후보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2.25.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경선 마지막 합동토론회가 열린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KNN방송국 스튜디오에서 이언주 예비후보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2.25.

[김민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의힘을 탈당한 이언주 전 의원에게 직접 복당을 권유한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과거 이 전 의원의 반문재인 성향과 막말 이력 등이 재조명되고 있다. 당내에선 반발이 거세다. 당 정체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친이재명계는 반윤석열 전선을 확대하는 외연 확장이 될 것이라고 이 전 의원을 중용한 이재명 대표를 옹호하고 있다. 

당 내에서는 이 전 의원이 과거 친문 세력과의 갈등 끝에 탈당한 점 등을 들어, 그의 복당 논란이 친명-친문 간 계파 갈등 소재가 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최근 이 전 의원과 통화하고 복당을 권유했다. 이 대표가 이 전 의원의 복당을 권유한 것은 그의 복당이 총선에서 '정권심판론' 구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 전 의원이 민주당에 타격을 입혔던 과거 경력은 쉽게 용납할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우선 이 전 의원은 반문재인 선봉장으로 과격한 공격성을 보였다. 그는 지난 2019년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발해 삭발을 했다. 또한 문 전 대통령을 '조국 수호 집회'와 관련해 내란선동 혐의로 고발했다. 이에 홍준표 대구시장은 당시 이 전 의원을 '보수의 잔다르크'라며 치켜세웠다.

이 전 의원의 도덕성 자질도 문제다. 그는 여성 노동자를 향한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이력도 있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017년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학교 급식노동자 파업과 관련해 "미친 놈들이야 완전히", "조리사는 그냥 동네 아줌마들", "밥하는 아줌마가 왜 정규직화가 돼야하는거냐" 등의 발언을 했다.

이에 비명계는 반문 정체성과 막말 논란이 있었던 이 전 의원의 복당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조응천 김종민 이원욱 등 이재명 대표를 위해 충정어린 조언을 한 이들은 내쫓으면서 민주당을 저주하며 당을 위해했던 문제 인물은 영입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은 26일 기독교방송(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직접 이 전 의원의 복당을 요청을 한 것은 우선 갸우뚱하지 않느냐"며 "왜 하지? 어떤 의미가 있지? 갸우뚱한 것을 대표가 직접 했다, 그것도 총선 국면에서. 이것은 당에도 실익이 없고 중도 확장이 되는 것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최 전 수석은 특히 이 전 의원을 겨냥 "민주당 탈당해서, 돌고 돌아서…"라며 "철새도 해(年)를 거르면서 하는 건데, 이건 한 계절에 몇 번씩 다른 정치적 모색을 하고 이랬던 분을 지금 '반윤석열' 포문을 연 사람이라고 그냥 대표가 직접 (접촉을) 한다? 내가 보기에는 이 대표가 이런 식으로 총선 전에 이 전 의원에게 이렇게 한다는 것은 납득도 안 되고 대표가 해야 될 일은 더더욱 아니다"라고 이 대표를 겨냥했다.

그는 "(이 대표의 복당 권유는)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며 "무슨 외연 확장이냐", "구(舊)정치보다 못한 것", "우습지 않느냐"고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민주당 나가서 돌고 돌아서 또 국민의힘으로 출마했던 그런 분을 대표가 직접 복당 요청을 했다. 본인이 한다고 그래도 좀 따져볼 문제인데"라고도 했다.

송갑석 의원은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전 의원 같은 분이 우리 당으로 돌아오는 이런 상황을 당 지지자들이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지, 또 국민들이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지 잘 납득이 안 된다"고 직격했다.

한 비명계 의원은 "반윤 스피커라면 당내 의원들로도 충분하다"며 "여러 비판에도 이렇게 무리하게 복당을 추진한 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냐"고 했다.

당 지도부나 친명 주류 쪽에서도 다소간 망설임은 느껴진다. 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박주민 의원은 이날 문화방송(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는 그 사실관계, 실제 (복당) 권유가 있었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전제하면서도 "(당 내에) 분분한 의견들이 있는 것 같다. 이 전 의원이 탈당한 이후의 언행 중에 당을 공격했던 부분이 있어서 거기에 대해서 반대하시는 분이 있는 반면, 힘을 합칠 때는 다 같이 힘을 합쳐야 되는 것 아니냐라고 판단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반면 친명계는 이 전 의원 복당에 대해 윤석열 정부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민주당을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며 이 전 의원의 복당을 긍정 평가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전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윤 정권을 심판하는 것이 당의 사명이기에 큰 뜻을 함께하는 분이 같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누구보다 정확한 판단과 비판의 각을 세우는 분”이라고 말했다.

김영진 의원은 이날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당은 오는 사람 막지 않고, 가는 사람 잡지 않는다"며 "윤석열 정부의 폭정과 무능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민주당과 함께 한다면 괜찮을 일"이라고 전했다.

이 전 의원은 이 대표의 권유 이후 시간이 흘러지만 아직 복당에 대해 확답하지 않고 있다. 그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정권의 여러 문제를 제대로 견제할 필요가 있어 힘을 합하자는 취지에 공감한다"면서도 "심사숙고해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