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갑 박민식 대 김민석 중·성동갑 윤희숙 대 임종석 마포을 김경율 대 정청래
여당, 최대 승부처 서울서 586기득권 청산 프레임 부각해 중도층 민심 잡기 포석
윤희숙 부친 땅 투기 의혹, 김경율 '윤-한 갈등' 촉발자 논란 등 당내 거부감 존재
김민석 철새 정치인 비판, 임종석 대표적 586, 정청래 비호감 커…당내 부정적 인식

박민식
박민식

[김민호 기자]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제22대 총선 격전지로 꼽히는 수도권에서 야권의 '586(1950대 이상, 1980년대 학번, 1960년대 출생) 운동권' 출신 현역 의원에 맞서 저격수를 연이어 내놓으면서 모습을 드러냈다. 4월 총선의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서 '586기득권 청산(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프레임을 부각해 중도층을 잡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29일 여권에 따르면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은 최근 586 운동권 대표 주자 중 하나인 김민석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영등포을에 출사표를 던졌다.

부산 북강서갑 재선 의원 출신으로 경기 분당을 출마를 타진했던 박 전 장관은 김 의원이 속한 운동권 그룹을 비판하면서 출마 명분을 찾았다. 박 전 장관은 보훈부 장관 시절 광주시의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공개 비판하는 등 이념 전쟁을 이끈 바 있다.

박 전 장관은 "대한민국은 위기"라며 "그 위기의 이유 중 하나는 야당의 입법 폭주와 모든 것을 투쟁으로 몰아가는 운동권적 사고다. 특히 기득권이 되어버린 운동권 세력의 낡아 빠진 이념 공세와 무조건적 트집잡기는 대한민국 발전의 걸림돌이 되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저는 이번 총선을 통해 대한민국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지를 놓고 야당의 기득권 운동권세력과 정면승부를 펼쳐나갈 것"이라며 "국민여러분께서 올바른 길을 선택해 주실거라 믿는다"고 했다.

김 의원은 박 전 장관의 도전장에 "용산은 이념전쟁을 바라지만 국회1번지 영등포는 정책비전으로 화답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김 의원은 당적을 여러 번 옮긴 철새 정치인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중구·성동구갑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중구·성동구갑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경제 전문가로 꼽히는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22대 총선에서 서울 중구·성동구갑 출마를 선언했다. 국민의힘의 험지로 꼽히는 중·성동갑에는 586운동권 대표 주자 중 하나이자 친문재인계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윤 전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 기자회견를 열고  "임 전 실장이 나온다고 하는 건 고마운 일"이라며 "586 대표 정치인이 나오든, 개딸 전체주의 , 당대표를 보좌할 그런 세대 정치인이 나오든 잘 싸워야 된다 생각한다. 과거를 보내고 미래로 가기 위한 전쟁을 국민 앞에서 잘하겠다"고 승부욕을 드러냈다.

경제 전문가로 문재인 전 정권이 밀어붙인 '임대차 3법'의 문제점을 비판해 주목 받은 윤 전 의원의 중·성동갑 출마 선언은 586 운동권과 친문의 대표 주자 중 하나인 임 전 실장을 저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의원은 “대한민국은 지금 지축을 흔드는 변화에 직면해 있다”며 “우리는 변화 앞에 준비가 돼 있지 않고, 우리가 딛고 있는 지반이 무너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OECD는 불과 10년 후부터 한국은 잠재성장률 0%대 시대가 시작될 것이라 예측한다”며 “(이는) OECD 꼴찌수준”이라고 했다.

이어 “이대로 가다간 ‘한때 기적이었다가 장렬하게 실패한 나라’, ‘젊은이도 노인도 절망하는 나라’가 되고 말 것”이라며 “그 중심에 정치가 있다”고 했다. 그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선거의 정신은 ‘껍데기는 가라’”라며 “우리 정치의 모든 껍데기는 가고 알맹이만 남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토착왜구나 죽창가 같이 시대에 뒤떨어진 선동으로 적대감만 자극하는 정치, 적폐청산같이 모호한 구호로 나라를 두동강내는 정치가 껍데기”라며 “꽉 막힌 나라의 앞길을 구조개혁으로 뚫어내는 것이 알맹이”라고 했다 그는 특히 “민주화 운동 경력이란 완장을 차고, 특권의식과 반시장 반기업 교리로 경제와 부동산 시장을 난도질하는 것이 껍데기”라며 “고통스럽더라도 지금 혁신하지 않으면 더 큰 고통이 기다리고 있다는 쓴소리를 국민들에게 할 수 있는 정치가 알맹이”라고 했다.

또 윤 전 의원은 “국가가 돈만 풀면 잘살 수 있다며 미래세대의 자산까지 끌어와 털어먹는 기만이 껍데기”라며 “국민의 신뢰를 받아야 정치를 할 수 있다는 원칙을 지키고 책임을 지는 정치가 알맹이”라고도 했다. 그는 또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 “공직 출마를 개인 방탄에 이용하는 파렴치가 우리 시대의 껍데기”라며 “자기들끼리 밀어주고 끌어주며 방탄을 덮어주는 패거리정치가 껍데기”라고도 했다.

호준석 국민의힘 대변인.
호준석 국민의힘 대변인.

민주당 86 운동권을 상대로 도전하겠다는 여당 인사들은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YTN 앵커 출신인 국민의힘 호준석 대변인은 지난 24일 “80년대 낡은 이념의 칼을 21세기에도 휘둘러 대한민국의 발목을 잡고 있는 정치 세력이 있다”며 서울 구로갑 출마를 선언했다. 이곳 현역은 전대협 1기 의장을 지낸 민주당 이인영 의원이다. 

호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구로갑이 정치교체 1번지가 될 것"이라며 "대화와 타협, 상생과 상식의 정치 토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80년대 낡은 이념의 칼을 21세기에 휘둘러 글로벌 톱으로 가야 할 대한민국의 발목을 잡고 있는 정치 세력이 있다"며 "특권을 넘어 부패하기까지 한 정치세력이 퇴장해야 정치가 바뀐다"고 강조했다.

또 '구로' 명칭을 두고도 "구로공단은 70년대 산업화의 주역이지만, 그 이름에 21세기 구로가 갇혀 있을 이유는 없다"며 "구로구를 주민이 원하는 이름으로 바꾸면 그 경제효과가 수천억 원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 16일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을 인천 계양을 현역인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항마로 소개했고, 지난 17일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는 김경율 비대위원이 민주당 정청래 의원 지역구인 서울 마포을에 출마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지역의 당내 경쟁자들을 중심으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됐고, 이 때문에 이들 지역도 경선 등의 공식 절차를 거쳐 후보를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