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역사 속 성 문화, 사색'

[김승혜 기자] '인간의 본능은 어떻게 세상을 움직였을까?'

이 책 '역사 속 성 문화, 사색'에 모두 담겼다. ‘그리스 석상의 성기는 왜 이렇게 작나’에서부터 ‘60세 연하에게 청혼한 괴테’에 이르기까지 성의 역사와 문화를 전방위로 다룬다.

‘매춘, 포경, 자위, 포르노, 성기, 키스, 나체, 누드, 불륜, 목욕탕, 동성애’ 등 성과 관련된 직접적인 주제를 적나라하게 노출시키면서도 인문학적 요소를 가미해 품격 있는 성 담론을 펼친다.

저자는 매일경제 신문 기자로 이 책은 신문에 연재했던 '사색'을 모았다. '기사는 안 쓰고 야설을 쓴다'는 반응도 들었지만 독자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저자는 매주 수십만 조회수가 나오면서 화제가 됐다. '동성애를 옹호하는 거냐', '변태적이다' 등 거친 비난도 많았지만 '생각할 거리를 던져줘 고맙다'는 따뜻한 말 등 모든 댓글에 힘이 됐다고 했다.

화가들의 그림과 고대 건축물 등 화려한 예술 작품을 삽입해 읽는 재미와 보는 맛을 한층 고조시킨다.  위대한 왕, 귀족, 예술가들의 사생활은 물론 불륜녀와 뜨거운 사랑을 나눈 ‘영국의 이순신’ 넬슨, 프랑스의 역사를 구한 왕의 정부 아녜스 소렐에 관한 이야기 등 역사책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풍부한 지식과 교양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왜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만 성기를 유독 작게 그렸을까요? 그리스 석상의 작은 성기는 학자들에게도 ‘핫이슈’였습니다. 수많은 미술사학자가 이 주제에 천착해 연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격론이 오갔고, 결론이 나왔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작은 성기를 매우 아름답다고 여겼다”고요. 그들의 사고방식을 좀 더 들여다볼까요. 고대 그리스는 철학의 나라였습니다. 이들에게 남성성은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신체 단련을 통한 근육질 몸매와 합리적 사고로 무장한 이성이었습니다. 근육질 몸매와 이성은 서로 극명히 다른 요소로 보이지만, 사실 인간의 의지로 아름답게 빚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하나로 연결됩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불굴의 의지로 섹시한 근육질 몸매를 만든 사람과 이성과 철학을 겸비한 시민을 최고의 남자로 쳤던 것입니다. 반면 이들에게는 원초적인 욕망에만 집착하는 사람은 교양 있는 그리스 시민이 아니었습니다. 성기는 욕망의 지표였기에 그만큼 작아야 했지요."(1장 그리스 석상의 성기는 왜 이렇게 작나-본문 13∼15쪽)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