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추산 1,200명 인파…한동훈 '연호'
"정부, 물가 집중…미안함과 책임감"
"행정구역 리노베이션, 신속히 진행"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후 경기도 구리시 구리전통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후 경기도 구리시 구리전통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

[김민호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경기 구리 전통시장을 찾아 음식을 직접 구매하고 시식하며 설 연휴 전 민심 청취에 나섰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약 50분간 시장을 돌아다니며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인사했다. 이날 현장에는 당 추산 약 1,200여  명의 인파가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

한 위원장을 기다리고 있던 지지자들은 '구리시를 서울특별시로', '한동훈 동료시민' 등 손피켓을 들고 한 위원장의 이름을 부르며 응원했다.

한 위원장은 손만두집에서 만두를 시식하고 직접 체크무늬 장바구니를 들고 다니며 김치만두와 고기만두 등 여러 팩을 구매했다. 전집 앞에 멈춰 전을 시식하고, 두부집에서는 두부 한 모를 구매했다.

그는 한 구두가게에 들러 초록색 장화 한 켤레를 구매한 후, 지지자들을 향해 장화를 흔들어보이기도 했다. 한 지지자가 "한동훈 이번 총선 미래의 대통령"이라고 외치자 "꼭 이기겠다"고 화답했다.

지지자들과 사진 촬영에도 흔쾌히 응한 한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호떡집을 찾아 호떡을 시식했다. 지지자들은 빨간색 풍선을 흔들며 응원했다. 한 지지자는 직접 짠 빨간 머플러를 선물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시장을 둘러본 후 기자들을 만나 "설 앞두고 굉장히 경제가 어려운데 가계에 직결되는 전통시장에서 일하시는 분들과 얘기를 나눠보러 왔다"며 방문 배경을 밝혔다.

이어 "정치인으로서 와보니 제가 여기 와서 상인 분들이 민폐도 많이 겪었을 것 같다"며 "그래서 저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고 하면 장사가 잘 안됐을 것 같아 미안해서 제가 많이 들렀다. 그래도 좀 밝게 맞아주시고 해주셔서 굉장히 고마운 마음이었다"고 했다.

그는 "이렇게 한번 들르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진 않겠지만 우리 국민의힘은 여기 계시는 분들에게 선택받고 사랑받고 지지받고 싶다"며 "저희가 공약으로서 상품권 액수를 두 배로 늘리고 여러가지 공약 준비하고 있다. 물론 미흡하겠지만 저희가 차분히 그 공약 설명드리고 여기 계시는 서민 분들, 상인 분들에게 도움 되는 정책 펴겠다"고 말했다.

시장 물가에 대해선 "굉장히 액수 하나 하나가 비싸고 한데 여기 계시는 분들에게 더 그 체감이 크실 것 같다"며 "우리 정부가 굉장히 초반부터 집중했던 것이 물가 문제였다. 세계적 현상이긴 하지만 그 역할을 더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굉장히 환대해주셔서 고마운데, 그것을 넘어서서 저희가 더 잘해야 되겠다는 미안함과 책임감을 깊이 느낀다. 더 잘하겠다. 고맙다"고 덧붙였다.

구리시 서울 편입과 관련해선 "우리가 경기도의 행정구역을 리노베이션하는 취지는 경기도의 각 지역마다의 니즈가 다 다르다"며 "그 지역에 계시는 시민들의 의사를 충분히  존중해서 우리가 당파성이라든가 누가 먼저 주장했는지 따지지 않고 그 뜻에 맞춰서 실효적이고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진행해드리겠다는 약속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에게 선거제 관련 당론 결정권을 위임하기로 한 데 대해선 "그 당 대표하기 참 좋을 것 같다"고 비꼬았다.

서울-경기 생활권 재편 특별TF 위원장을 맡은 배준영 전략기획부총장은 서울 편입과  관련해 "고양이나 광명 같은 곳이 생각이 있는 것 같고 그 외 과천, 부천도 (고려 중)"이라며 "거기는 원하는 대로 우리가 하는(돕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