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규모 발표 앞서 정원 확대 필요성 강조
"국민 불편…2035년까지 1만5,000명 더 필요 추산"
의료사고처리 특례법·공정보상체계 등 당근책 제시
"전문가, 환자, 국민 목소리 두루 듣고 충분히 논의"
"흔들림 없이 의료 개혁 추진…의료계 협력 당부"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의사 인력 확대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의대정원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고 집단 행동을 예고하고 있는 의료계에 협조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의사 숫자가 부족해 많은 국민들이 불편을 겪고 계신다"며 "급속한 고령화와 보건 산업 수요에 대응할 의료인력까지 포함하면, 2035년까지 약 1만 5,000명의 의사가 더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의사 인력 확대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오늘 오후에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국민께 소상히 설명드릴 예정"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의료인들의 요구가 많은 ▲의료사고처리특례법 ▲필수진료 공정 보상체계 도입 ▲지역병원 지원 확대 등을 거론하며 "정부는 그동안 의료계를 비롯한 전문가, 환자단체, 국민의 목소리를 두루 듣고 충분한 숙고와 논의를 거쳐 의료개혁 실천 방안을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다.

또 "저와 정부는 오직 국민과  나라의 미래를 바라보며 흔들림 없이 의료개혁을 추진할 것"이라며 "국민 생명과 건강은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를 지키기 위한 의료개혁에 의료계의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