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장난으로 비례의식 나눠갖기" 비판
"민주당, 언제든 위성정당 금지법 도입할 수 있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국민의힘은 6일 더불어민주당의 통합형 비례정당 준비에 대해 "민주주의 역사에서 최악의 퇴행", "말장난으로 비례의석 나눠갖기", "언제든 위성정당 금지법을 도입할 수 있었다"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고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운동권 개딸 선거연합으로 당대표 방탄을 계속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압도적 다수의 민주당에 의해 입법 폭주로 얼룩진 최악의 21대 국회에 이어 22대에서도 민주당이 운동권 정당과 손잡고 의회독재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선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야권은 준연동 비례대표제가 다당제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병립형 비례대표제보다 나은 제도라고 주장한다"면서 "그러나 국민이 이해할 수 없는 선출방식을 거쳐 결과만 다당제가 되면 그것은 이론의 껍데기로 국민을 속이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22대 총선에서도 야권 정당들이 준위성정당, 통합형 비례정당이란 말장난으로 비례의석 나눠갖고 이를 매개로 짬짜미 공천으로 지역구 거래까지 한다면 민주주의는 지금보다 더 심하게 퇴행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당의 변명 중 가장 기가막힌 내용은 위성정당 금지법이 여당 반대로 실패했다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과반 이상의 의석을 가진 민주당이 마음먹은 법안은 한번도 통과시키지 못한 적이 없다. 위성정당법 방지법도 마음 먹으면 통과시킬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그 책임을 소수 여당에 뒤집어 씌우는 언변이 참으로 졸렬하다"면서 "이번에 과연 투표용지 몇cm나 길어질지 지난 총선 쌍둥이 버스에 이어 또 어떤 황당한 꼼수 행해질지 누구도 예측 어렵다"고 우려했다.

또 윤 원내대표는 "위성정당의 탄생은 한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최악의 퇴행"이라며 "우리당은 국민이 알기 쉽고 민심이 그대로 선거 결과에 반영되는 선거법을 위해 국민과 함께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재명 대표가 위성정당 방지법 시작으로 정치개혁 고삐를 조이겠다. 비례제도를 왜곡하는 위성정당을 반드시 금지해야 한다고 말해놓고 총선 불과 65일을 남겨놓고 자신의 말을 뒤집었다"면서 "개악이 개혁이 되진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실패한 제도를 고집한 이유는 이재명 대표가 스스로 밝혔듯이 야권 야합을 위한 것"이라며 "4년전 군소정당, 시민단체와 야합해서 누더기 선거법을 만든 것도 모자라서 또 다시 실패한 제도를 앞세워서 표만 얻겠다는 셈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민의 일꾼을 뽑는 선거제도가 특정인의 좌우되는 것도 문제지만 자신의 말을 뒤집으면서도 끝내 여당 탓을 하는 거대 야당 대표의 모습은 사라져야 할 구태로 기록될 것"이라며 4월10일이 구태정치에 대한 심판의 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