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국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경제에 관한 질문에서 이상헌 의원 자리를 찾아 대화를 하고 있다. 민주개혁진보연합 구성 논의에서 이상헌 의원의 지역구인 울산 북구 지역 후보는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결정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국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경제에 관한 질문에서 이상헌 의원 자리를 찾아 대화를 하고 있다. 민주개혁진보연합 구성 논의에서 이상헌 의원의 지역구인 울산 북구 지역 후보는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결정했다.

[심일보 대기자] "'찐명'(진짜 친이재명) 독식 공천으로 계속 가면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기치인 정권심판론·윤석열 심판론 선거는 '민주당·이재명 심판론'으로 번질 것이다. 이재명 대표와 친명(친이재명) 핵심 인사들이 불출마 선언 정도는 해야 공천 파동 사태를 매듭지을 수 있다."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지낸 최병천 신성장경제연구소 소장은 25일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공천 파동에 휩싸인 민주당을 향해 이같은 처방책을 내놓았다.

지금의 민주당 상황이 19대 총선 민주통합당과 22대 총선을 앞둔 민주당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명(비이재명)계 송갑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22대 총선은 도저히 지기 힘든 선거다. 그런데 이것이 흔들리고 있다"며 "2012년 19대 총선이 데자뷔처럼 떠오른다"고 말했다.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은 2011년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물러나고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야권 단일후보인 박원순 후보가 승리하면서 기세를 올리고 있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실망감은 정권심판론으로 이어졌고 민주통합당의 과반 차지가 유력하게 점쳐졌다. 하지만 선거 결과 새누리당이 152석으로 과반을 차지했다. 민주통합당은 127석을 얻어 패배했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총선 패배 책임을 지며 취임 3개월 만에 사퇴했다. 

당시에도 문제는 공천 논란이었다. 한 대표는 당선 수락 연설에서 "친노, 반노, 비노 이런 구도는 언론에서 만든 분열적인 수사다. 민주당은 모든 사람이 친노"라고 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친노 486이 중심이 된 계파 위주 공천이 이뤄지면서 비주류였던 구 민주계의 반발이 터져 나왔다. 구 민주계는 공천에서 배제되자 '구 민주계 학살론'을 들고 일어났다. 결국 구 민주계 일부가 당을 떠나 정통민주당을 창당하면서 당이 분열됐다.

반면 위기에 처했던 한나라당은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통령은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했다.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없진 않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직접 중진들의 용퇴를 이끌어냈다. 또한 당시 김종인 비대위원, 이준석 비대위원을 영입하고 경제민주화를 내세우는 등 고강도 쇄신에 나섰다. 당명도 새누리당으로 바꿨다.

현재 민주당 내 공천 반발은 한마디로 점입가경이다. 4선 중진이자 국회 부의장인 김영주 의원은 탈당을 선언했고, 박용진 의원은 재심을 신청했지만 기각당하자 "민주적 절차가 훼손되고 있다"고 반발했다.

당의 전략지역 지정으로 공천에서 배제된 인사들의 반응은 더욱 거칠다. 서울 동작을에 지역구를 둔 이수진 의원은 탈당 선언과 함께 이재명 대표의 역린인 사법리스크까지 건드렸다. 이 대표의 백현동 개발특혜 의혹을 언급, "판결을 보면서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직격했다. 마포갑 지역구를 뺏긴 노웅래 의원은 당대표실을 점거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여기에 임종석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의 중·성동갑 공천 여부라는 가장 큰 뇌관이 남아 있다. 비명계에선 임 전 실장을 공천에서 배제하면 '친문 학살'로 보고 이른바 '명문 전쟁'(친명·친문 전쟁)도 불사하겠다고 벼르고 있지만 친명(친이재명)계에선 공천 불가 의견이 강하다. '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선거일이 임박해 전략 공천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어서 이번 주에는 임 전 실장뿐 아니라 추 전 장관, 전 전 위원장, 이 전 의원 등 쟁점이 되는 인물들의 공천 여부가 결정된다"고 말했다.

"결국 총선 결과로 책임을 지는 건 이재명 대표다. 이대로라면 이 대표도 죽고, 당도 죽는다. 지지율 반전을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민주당 한 관계자가 25일 오전 시사플러스와의 통화에서 한 말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