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관위, 전국 선거구 253곳 중 173곳 공천 방침 확정
경선확정 41곳 중 절반이 비명계 지역구…친명 특혜 논란도
임종석·홍영표·전해철 등 친문 공천 남아…갈등 지뢰 곳곳에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 파동 속 친이재명계 인사들이 25일 대거 단수공천을 확정 지으면서 '비명 학살' 논란의 파열음이 더 커질 전망이다. 현재 까지 단수공천을 받은 현역 51명 중 비명은 고작 6명 밖에 없는 반면 친명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친명횡재·비명횡사' 공천이 현실화하고 있는 셈이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전국 선거구 21곳 중 17곳에서 친명 인사에게 무더기 단수 공천을 줬다.

당 지도부 서영교·정청래 최고위원, 김영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원내지도부인 이개호 정책위의장과 유동수 정책수석부대표도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외에도 김승원, 백혜련, 김태년, 강득구, 민병덕, 이재정, 한준호, 김용민, 문정복, 김한규, 위성 곤의원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날 발표된 선거구 중 단수 공천을 못 받은 현역은 친문재인계 도종환 의원과 비이재명계 박영순·송갑석·이용호 의원 등 4명뿐이다.

공관위가 이날까지 공천 방침을 확정한 전국 선거구 173곳 현역 의원 면면을 살펴보면 계파에 따른 유불리 상황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단수공천을 확정지은 현역 의원 51명으로, 이중 고민정·김두관·김영배 의원 등 '험지' 영남권 출마자와 지도부·당직자를 제외하면 비명계 인사는 6명에 그쳤다.

이에 비해 경선 지역에선 비명계 비중이 높다. 경선 확정 선거구 65곳 중 민주당 현역 지역구는 41곳으로, 이중 절반인 21곳이 비명계 의원 지역구다. 현역 불출마 지역(전략경선)과 사실상 경선 필수 지역인 호남권을 제외하고 보면, 비명계 비중은 더 높아진다.

특히 비명계 일부는 최근 현역 의정활동 평가서 최하위권 통보를 받은 사실까지 알려져 비명 학살 논란을 키웠다.

하위권 통보 사실을 직접 밝힌 김한정·박영순·박용진·송갑석·윤영찬 의원 등은 경선 득표 최대 30% 감산이란 페널티를 적용받는다. 사실상 컷오프 (공천배제) 통보나 다름없다는 게 비명계 시각이다.

이외에도 경선에 오른 이들 중 강성 친명 인사인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은 위원장직 신분을 유지한 상태서 경선에 올라 '불공정 논란'에 휩싸였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 중인 친명 이수진(비례) 의원은 컷오프 위기를 딛고 윤영찬 의원과 경선을 치르게 돼 뒷말이 나왔다.

공천 심사가 진행될 수록 파열음은 더 커질 전망이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인영·전해철·홍영표 의원 등 친문 핵심 인사들에 대한 발표가 남아있어 공천 지뢰가 켜켜이 쌓여있는 형국이다. 특히 가장 큰 뇌관인 임 전 실장의 공천 여부로 계파 갈등이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늦은 저녁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공천 파동이 확산되는 데 대한 대책 논의에 나선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