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검증 실패 없는한 공천 번복 어려워"
"추미애·이언주 수도권 험지 가야 않겠나"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관위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관위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29일 컷오프(공천 배제)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지도부 재고 요청이 수용될 가능성을 희박하다는 입장이다. 또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이언주 전 의원에 대해선 서울이 아닌 수도권 공천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임 전 실장 컷오프 결정과 관련해 "공당이 공천을 한번 발표하고 나면 공천을 받은 자가 엄청난 문제를 돌발적으로 일으키거나 비리가 있거나 그에 대해 검증에 실패했거나 하지 않는 이상 바꿀 수 없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전날 당 지도부에 서울 중구성동갑에 자신을 컷오프하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공천 한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임 전 실장은 지도부의 답을 듣고 거취를 표명할 계획이다.

그는 "전략공관위는 그 지역 후보가 경쟁력이 있으면 후보 중에서 고르고, 후보가 상대 후보를 이길 수 없다고 하면 적재적소의 후보, 적합한 새 후보, 그 지역에 부합해 이길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한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전 장관에 대해선 서울이 아닌 수도권 험지에 공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추 전 장관 공천 호보지로 서울 동작을·중성동갑·용산 등이 거론됐으나 모두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안 위원장은 추 전 장관과 이언주 전 의원 출마지를 묻는 진행자 질문에 "서울은 아닌 것 같고 수도권에서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추 전 장관 동작을 공천설에 대해선 "당이 처한 여러가지 상황과 추 전 대표의 경쟁력을 고려해서 동작보다 다른 지역으로 가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이 전 의원에 대해서도 "이 전 의원은 복당해서 아무래도 당의 험지 쪽으로 가야하지 않겠나. 서울은 아닐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 지역구로는 경기 용인갑이 거론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