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
심일보 대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자신과의 양자 TV 토론에 응하라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거듭 압박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거대정당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고, 이슈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당 대표들을 불러 TV 토론을 생방송으로 장기간 하는 것이 언론이나 국민이 많이 바라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재명 대표가 일대일 TV토론을 거절한 것과 관련해 "대장동 비리와 법카 의혹, 성남FC 뇌물, 대북 송금 등에 대해 거짓말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라며 날을 세웠다.

이날 한 위원장은 충남 천안시 백석대학교에서 학생들과 타운홀 미팅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를 겨냥해 "왜 이렇게 저와의 토론을 도망가려 하시겠나"라며 "생방송 토론회에서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모든 방송사가 원하지 않나. 그걸 안 하겠다는 얘기는 정치를 안 하겠다는 얘기”라며 “응해줄 것을 요청드린다. (원하는 시간·장소 등은) 다 맞춰드리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앞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도 기자들에게 “KBS뿐 아니라 SBS, 채널A, TV조선, MBC 등 대부분 언론사에서 (TV 토론을) 요청받고 수락했다”며 “이 대표가 토론 잘하는 분으로 알려져 있고, 민주당도 자평해왔지 않나. 피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MBC조차 요청하고 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국민의힘이 ‘좌편향 방송’으로 간주하고 있는 MBC마저 자신과 이 대표의 TV 토론을 요청했는데 왜 응하지 않느냐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거대정당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고, 이슈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당 대표들을 불러 TV 토론을 생방송으로 장기간 하는 것이 언론이나 국민이 많이 바라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이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는 게 먼저’라는 이유로 양자 TV 토론 제안을 거절한 데 대해 “우리는 총선에서 국민 선택을 강하게 원하는 정당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양당 대표 간의 토론이지, 대통령과의 토론은 너무 뜬금없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며칠 동안 토론(요청)을 회피하다 생각해낸 게 겨우 이건가. 말이 안 되는 소리”라며 “거부하는 명분이 너무 구차하지 않나”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한 위원장이 일대일 토론을 제안했는데 수용 의지가 있나'란 질문에 "(윤석열) 대토령이 취임하고 제가 야당 대표로 취임한 이후에 국정을 놓고 대통령과 단 한 차례도 만나지 못했다"면서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대화가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서정욱 변호사는 5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대통령과의 대화가 먼저다'라는 이재명 대표의 입장에 대해 "이 대표는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를 만들고 싶겠죠. 그런데 토론하면 한동훈 대 이재명이 되면 불리하거든요. 이게 반대하는 이유"라고 짚었다.

이어 서 변호사는 "이제까지 이재명 대표가 토론할 때마다 기소됐습니다. 토론할 때마다 이게 허위사실 공표로. 옛날에 선거 토론하다가 형을 강제 입원시킨 적이 없다. 거의 죽다가 권순일 대법관 그때 살아났잖아요. 그다음에 그 이후에 또 방송하고 토론하다가 아니, 김문기 씨 옛날에 몰랐다. 이거 재판 중에 있잖아요. 또 백현동은 국토부 압박이다. 토론할 때마다 뭐 할 때마다 허위사실 공표로 이게 후보자일 때 그런 거예요."하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한동훈 위원장하고 이번에 이재명 대표하고 토론하면 한동훈 위원장 후보자가 아니죠. 만에 하나 거짓말해도 죄가 안 돼. 그런데 이재명 대표는 거짓말하는 순간에 공직선거법 허위사실 유포인데 첫 질문이 이럴 것 같아. 법인카드 이 대표 알았어요, 몰랐어요? 이러면 어떻게 합니까? 그다음에 위증교사 김진성 씨 있잖아요. 문자까지 다 나왔는데 형, 동생 했어요, 안 했어요? 이렇게 물어보면 형이라고 그랬잖아요, 형님. 그다음에 김인섭 씨 언제부터 연락이 안 됐어요. 옛날에 2012년부터 안 된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2013년에 다 만나는 게 나오거든요. 이런 식으로 한동훈 위원장이 송곳처럼 얘기하면 이재명 대표가 거짓말도 못하고 주제를 이거 제한할 수도 없고. 그러니까 토론할 수가 없는 거예요. 거짓말하면 또 기소되니까."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