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개명 절차 검토해 2~3일 내 발표할 것”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홍영표-설훈 의원과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와 박영순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비공개 회동을 마치고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영순, 설훈, 홍영표, 김종민 의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홍영표-설훈 의원과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와 박영순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비공개 회동을 마치고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영순, 설훈, 홍영표, 김종민 의원.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홍영표 의원이 7일 새로운미래에 합류해 “민주주의를 흔드는 기득권 양당의 패권 정치, 방탄 정치를 심판할 수 있는 새로운 정치 세력이 필요하다”며 ‘민주연대’ 결성을 선포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의 민주당은 이재명 사당, 이재명 당”이라며 “새로운미래를 포함해 윤석열 정부 심판, 이재명 방탄 청산을 바라는 모든 분들과 힘을 합해 진짜 민주 세력, 정치 개혁을 추구하는 세력이 함께할 수 있는 민주연대 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싸워서 이기고, 이기면 보복하는 게 전부인 ‘전투 민주주의’가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며 “승자독식, 각자도생, 무한경쟁 속에서 국민의 삶 나날이 피폐해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양극화와 초저출산에 디지털, 에너지, 글로벌 전환이라는 복합 파도가 밀려오는데 우리에겐 이대 전환의 시기를 넘어설 전략과 합의된 방향이 없다”며 “윤석열 정부가 검찰과 감사원 등 정치 중립 기관을 동원해 정치 보복에 열을 올리는 동안 민주당은 이재명 사당화 완성을 위해 ‘공천 학살’을 자행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그는 “가장 큰 위기는 이를 극복해낼 리더십이 없다는 것”이라며 “지금 정부, 여당, 제1야당 어디에도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의 고통에 맞서 희망을 만드는 리더십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정치”라고 꼬집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의 가족 방탄 이슈는 이 대표 본인의 방탄으로 상쇄됐다. 범죄 혐의자를 옹호하고 방탄한 이재명의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검찰 독재를 가능하게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연대 결성을 추진해 진짜 민주당으로, 김대중·노무현의 정신, 다당제 민주주의의 꿈을 실현하고 제왕적 대통령과 제왕적 당대표를 끊어내겠다”며 “방탄 정치를 근본적으로 청산하고 승자독식 국회를 다양성의 국회로, 싸우는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바꿔내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함께 자리한 설훈·김종민·박영순 의원도 "진짜 민주세력, 정치개혁을 추구하는 세력이 모두 함께할 수 있는 민주연대 결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어 "새로운미래를 포함해 윤석열 심판, 이재명 방탄 청산을 바라는 모든 분들과 힘을 합칠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 심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방탄정치를 근본적으로 청산해 내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민주주의·민생·미래가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문제는 정치"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를 흔드는 기득권 양당의 패권정치, 방탄정치를 심판할 수 있는 새로운 정치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총선에서 반드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국민의 열망이 크지만 물거품이 될지도 모른다며 불안해하고 계신다"며 "심판에 앞장서야 할 민주당이 우리가 알던 그 민주당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의 가족 방탄 이슈는 이재명 대표의 본인 방탄으로 상쇄됐다"며 "범죄 혐의자를 옹호하고 방탄한 이재명의 민주당이 윤석열 검찰 독재를 가능하게 한 것이다. 지금의 민주당은 이재명 사당, 이재명당"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대로 가면 윤석열 정권 심판은 물 건너가고, 결국 이번 총선은 비호감 대선에 이은 역대 최악의 비호감 선거가 될 것"이라며 "제왕적 대통령, 제왕적 당대표 끊어내겠다. '진짜 민주당'으로 김대중·노무현의 정신, 다당제 민주주의의 꿈을 실현해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조선일보에 따르면 새로운미래는 일단 이낙연·홍영표·김종민 공동대표로 가면서 오는 11일 선거대책회의도 출범시킬 예정이다. 설훈 의원은 “민주당에서 추가로 합류할 분들은 금주 내로 나올 것 같다”고 했다. 홍영표 의원은 “추가 합류가 많이 되면 좋겠지만 그렇게 많은 분이 함께하지는 않을 것이고 현역 의원 중 1~2분이 그럴 수 있다”고 했다. 은평을 경선에서 탈락한 강병원 의원과는 홍 의원이 통화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