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반도체-낙동강, ‘3대 벨트’ 판세 결정

[심일보 대기자] 4·10 총선을 한 달 앞두고 판세는 팽팽하게 전개되고 있다. 중도층 유권자들도 지지 후보를 선택할 시간이 다가오면서 팽팽했던 균형추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공천 후폭풍 수습, 심판론, 세대별 투표율'을 승패를 결정지을 변수로 꼽았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여전히 변수가 많아 결과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며 "전체 지역구(254석)의 절반 가까이(122석) 차지한 수도권 판세가 승부를 가를 것"으로 전망했다. 4년 전 총선(121석)에선 민주당이 103석을 차지하며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16석)이 완패했지만, 이번엔 일방적인 결과가 나오기가 어려울 거라는 예상이다.

또 세대별 투표율을 최종 변수로 꼽았다. 이번 총선은 30대 이하 유권자보다 60대 이상이 많은 첫 선거다. 통상 고령층은 투표율이 높아 인구 구성비보다 투표자 구성비가 높다. 또한 보수정당 지지 성향이 강하다. 민주당의 주된 지지층인 4050과 함께 2030이 투표장으로 얼마나 나오느냐가 승부의 관건이 될 수 있다. 유 대표는 “전체 투표율이 60%는 넘어야 민주당이 승부를 걸어볼 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11일 세계일보는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 민주당이 공천 파동으로 완연한 하락세에 접어든 게 분명하다고 짚었다. 당장 민주당이 수성 중인 서울 한강벨트 일부와 PK(부산·울산·경남) 지역 내 낙동강벨트가 혼전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경기 지역 또한 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의원들과 제3지대 신당인 개혁신당 후보가 속속 출마 선언하면서 일부 표 분산이 민주당 후보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한다.

이들 전문가들은 공천 파동을 겪으면서 정권심판 정서와 민주당 지지의 ‘디커플링’(탈동조화) 경향이 짙어졌다고도 지적했다. 여러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 하락이 확인되지만 이게 곧 정권심판 정서 해소를 뜻하는 게 아니란 것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민주당 지지율이 떨어지는 중에도 이번 총선에서 정부여당 견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은 비교적 공고한 편”이라고 분석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여권에서 제일 중요한 건 결국 윤 대통령이 선거에 개입한다는 인상을 국민에 주지 않는 것이다. 특히 김건희 여사의 선거 전 공개 행보 여부도 판을 흔드는 변곡점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의 정권심판 공세를 방어해야 할 국민의힘 또한 이전과 다른 전략을 갖고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운동권 타도 구호는 임종석 전 실장이 컷오프되면서 힘이 빠진 걸로 보인다”며 “그렇다고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판만 이어가는 건 (중도층 사이에) 피로도를 높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전문가들의 수도권 한강벨트 전반에 대한 관측도 나왔다. 대체로 국민의힘 측이 우세하다는 반응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난 8일 파이낸셜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강벨트 전체적으로 봤을 때 국민의힘이 불리하지 않다"고 내다봤다.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도 "지난 21대 총선의 경우 서울을 민주당이 완전히 싹쓸이했지만, 이번에는 양상이 많이 바뀔 것 같다"며 "강 이북 쪽은 민주당이 여전히 우세하겠지만 한강벨트나 마포, 용산, 중·성동갑 쪽에서는 민주당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