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문재인 겨냥 극단 발언 행적도 추가로 드러나

도태우 변호사
도태우 변호사

[김민호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5·18 폄훼 발언을 한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구)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

공관위는 이날 오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금일 공관위는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도태우 후보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며 "도 후보의 경우 5·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후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관위는 공천자가 국민정서와 보편적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 등에는 후보 자격 박탈을 비롯해 엄정 조치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고 했다.

도 후보는 지난 2019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5·18 민주화운동에는 굉장히 문제적인 부분이 있고 북한의 개입 여부가 문제 된다는 것이 사실은 상식"이라며 조사 필요성을 언급한 사실이 알려져 폄훼 논란을 자초했다.

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한 극단적 발언도 도마 위에 올랐다. 그는 같은해 8월3일 서울 중구 대한문 앞 태극기집회에서 문재인 당시 대통령을 겨냥해 "문재인의 이러한 기이한 행동을 볼 때 죽으면 그만이 아닌가라는 상상을 해보게 된다"는 취지로 비판했다.

도 후보는 곧이어 "실제로 뇌물 혐의가 있는 정치인은 죽음으로 영웅이 됐고 소속당은 그로 인해 이익을 봤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노 전 대통령을 직접 특정한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노 전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은 그간 야당과 5·18 관련 단체 등의 도 후보 공천 취소 요구에 '후보의 반성'을 이유로 수용하지 않았지만 논란이 커지면서 결국 공천 취소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경남 김해에서 열린 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도 후보와 관련해 "5·18 발언은 잘못된 부분이고 완전히 수정했고 반성한다는 입장이고, 제가 갖고 있는 5·18 전문 수록을 확실하게 이어받고 같이 가겠다고 뜻을 밝혔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