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이재명 당 대표가 14일 세종시 조치원읍 전통시장을 방문,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이재명 당 대표가 14일 세종시 조치원읍 전통시장을 방문,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나라 살림 잘했다, 살 만하다, 견딜 만하다 싶으면 가서 열심히 2번(국민의힘)을 찍든지 아니면 집에서 쉬십시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세종전통시장 연설에서 "집에서 쉬는 것도 2번을 찍는 것과 같다. 현상을 변경하려면 노력을 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지금 대통령이 온 동네를 다니면서 이거 하겠다, 저거 하겠다며 약속한 게 누가 계산해보니 1000조 원이 된다고 한다"며 "사실상 3·15 부정선거에 버금가는 불법 관권선거를 대통령이 나서서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견딜 수 없다. 못 살겠다. 앞으로 다른 길을 가야겠다고 생각하면, 나가서 행동해야 한다. 1번(민주당)을 찍어야 한다"며 "투표를 하지 않고 포기하면 그들의 편을 드는 것이다. 포기하고 좌절해서 널브러져 있는 것이 중립이 아니며, 1번을 찍지 않는 것은 곧 2번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2찍’ 논란이 있은 지 6일 만에 나왔다. 앞서 이 대표는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선거운동을 하던 도중 한 시민에게 "설마 2찍 아니겠지?"라고 말하며 웃음을 터뜨렸다. 논란이 일자 이 대표는 발언이 논란이 되자 "대단히 부적절했다"며 사과했다.

여, "한 번은 실수, 두 번이면 습관, 세 번이면 인격의 문제"..."망언 끝판왕"

국민의힘은 '살만하다 싶으면 가서 열심히 2번을 찍든지, 아니면 집에서 쉬라'는 이 대표의 발언을 비판하면서 "민주당 망언의 끝판왕은 역시나 이 대표"라고 밝혔다.

박정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장은 이날 논평을 내고 "공당의 대표이자 대선 후보였던 인물이 국민에게 '투표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선거의 의미 훼손이자,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데 앞장선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말했다.

박 단장은 "자신들을 지지하면 유권자로서 반드시 한 표를 행사해야 하고, 국민의힘을 지지하면 국민도 아니라는 말인가. 지지층 결집을 노리기 위한 말 치고는 참 치졸하고 저열하다"며 "게다가 '우리 아니면 적'이라는 이 대표의 이분법적 사고방식이 한심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천에서 '2찍'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았고,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했던 말은 결국 허언이었음이 드러났다"며 "한 번은 실수, 두 번이면 습관, 세 번이면 인격의 문제다. 인품(人品)만큼 중요한 게 언품(言品) 이라는데, 두 가지 모두 갖추지 못한 이 대표는 '자격 미달'"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