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박 의원 포함해 최적의 후보자 추천해야"
박지원 "'이재명 정치가 저거야' 하도록 결단해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의정평가 관련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박 의원은 재심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2024.02.22.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의정평가 관련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박 의원은 재심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2024.02.22.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4·10 총선 서울 강북을 후보자 재추천과 관련해 경선 차점자인 박용진 의원을 논의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방송 인터뷰에서 서울 강북을 후보자 재추천과 관련해 "전략공천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재공천 후보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경선에서) 탈락한 박 의원을 포함해서 다양한 사람들을 놓고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차점자이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있다는 것도 아니고 박 의원을 배제할 이유도 없다"며 "공당의 공천은 가장 좋은 후보자를 국민들에게 추천하는 거 아니겠냐. 그런 측면에서 박 의원을 포함해 여러 후보를 심사해서 강북 지역 주민들에게 최적의 후보자를 추천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감동의 정치가 필요한 지금"이라며 "국민과 당원이 억 소리나게 '역시 민주당은 달라, 이재명 정치가 바로 저거야' 하도록 결단을 내려야 국민이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적었다.

박 전 원장은 "이순간 국민과 당원을 감동시킬 이재명 정치의 묘미를 기다린다. 감동을 느끼면 민주당 공천은 확실한 개혁공천, 국민의힘은 김건희 방탄 공천, 한동훈의 명령복종 공천이 된다"며 "감동의 공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도 이날 페이스북에 “경선을 했고 1위를 했던 사람이 문제가 생겨서 후보 자격을 상실했다면 2위를 한사람이 후보가 되는 게 상식 아니냐”며 “그 자리에 그 지역에 고민 한 번 해보지 않은 측근을 꽂아 넣기를 하려 한다면 그게 국민의 눈높이에서 동의되겠느냐”고 썼다.

김 전 부시장은 "아주 상식적인 일이 이렇게 어렵다는 게 참 의아하다”며 “박용진이 무슨 대역죄인이냐”고 덧붙였다.

민주당 서울시당 민주뿌리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우리가 아는 민주당은 급한 대로 다른 동네에서 경선 낙선한 사람을 보낸다거나 불출마 선언 한 사람을 보내는 일은 하지 않았다”며 “순리대로 과반수 득표자이자 1등 후보였던 박용진 후보에게 공천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늦은 오후에 정 전 의원의 강북을 공천을 취소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정 전 의원의 2017년 '목발 경품' 발언이 막말 논란에 이어 '거짓 사과' 의혹으로까지 번지자 총선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전략공관위원회를 열어 강북을 재공천 절차와 후보군 등을 놓고 논의할 예정이다. 당 안팎에서는 한명수 대변인 등 친명(친이재명)계 인사들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박 의원도 대상에서 배제하지는 않으나 공천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