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12.20.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12.20.

[김민호 기자]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여야의 사퇴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사퇴 불가피론’이 확산하는 것으로 18일 전해졌다.

전날까지는 “사퇴까지 할 사안은 아니다”라는 입장이 흘러나왔는데, 여론 악화에 따라 대통령실 기류가 급변하고 있는 것이다.

18일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황 수석이 금명간 거취에 대한 결단을 하는 게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강하게 형성되고 있다 한다. 다만 자진 사퇴하더라도 '언론 압박 프레임'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황 수석이 특정 언론을 협박할 의도가 없었다는 데는 모두가 공감한다”면서도 “발언 자체는 잘못한 것이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게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있다”고 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정 부담을 덜어주는 게 필요하다는 목소리들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했다. 친윤(친윤석열)계 핵심 인사인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 황 수석 건에 대해선 “국민이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국민의힘은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출국 논란으로 떠오른 ‘당정 갈등’에 대해 큰 틀에선 이견이 없다며 일축했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비대위 회의를 마치고 대통령실과 엇갈린 당의 입장에 대해 “약간 오해가 있는데 선행돼야 할 것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소환 그리고 소환이 있는 즉시 곧바로 귀국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당정갈등 제기에 “과한 해석 아닌가. 당정 갈등이나 부딪힐 조짐을 못 느끼겠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 대사와 황 수석을 두고 “대통령실 반응을 봤고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공수처의 입장을 기다려 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