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동아일보 갈무리
사진=동아일보 갈무리

[김민호 기자] 서울 영등포갑에서 더불어민주당 채현일 후보(41.4%)와 국민의힘 김영주 후보(35.4%)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20일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영등포갑은 민주당 소속으로 해당 지역에서 3선을 한 현역 김 후보가 민주당의 하위 평가에 반발하며 탈당한 후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해 화제가 된 지역이다. 채 후보도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영등포구청장을 지내 지역 바닥 민심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선 가능성에서도 채 후보 37.4%, 김 후보 34.6%로 초접전 양상을 보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고하면 된다)

동아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16, 17일 서울 영등포갑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500명에게 100% 무선 전화면접으로 실시한 여론조사(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 응답률은 9.4%로 채 후보와 김 후보의 지지층은 상대적으로 굳건한 양상을 보였다. 

그래픽=동아일보 캡쳐
그래픽=동아일보 캡쳐

채 후보 지지자의 77.6%, 김 후보 지지자의 77.7%가 “선거 당일까지 현재 지지하는 후보를 계속 지지한다”고 답했다. 개혁신당 허은아 후보의 지지율이 5.4%로 나타난 가운데 허 후보 지지자 중 선거일까지 후보를 바꿀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9.0%였다. 정치권 관계자는 “스윙보터(선거 때마다 표심을 바꾸는 유권자)의 선택이 선거 결과를 좌우할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 영등포갑은 최근 세 차례 총선에서 김 후보가 내리 승리하면서 상대적으로 민주당 강세 지역으로 분류됐다. 그러나 2022년 대선에서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5.73%포인트 차로 앞섰고, 이어진 6월 지방선거에서도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주당 송영길 후보를 20.44%포인트 차로 이겼다.

두 후보는 모두 교통 공약을 1순위로 내세웠다. 채 후보는 영등포를 서남권 교통 허브로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등포역이 대한민국 철도 역사의 중요한 축임에도 KTX 영등포역에 더 이상 호남선 열차가 서질 않는다”며 “영등포역을 중심으로 메가 교통시티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라고 했다. 이어 “영등포역 경부선과 당산역 2호선 철도 지하화를 통한 철도주변 환경 개선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경부선 지하화와 도림고가 지하화 공약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영등포역 인근 재개발과 경부선 지하화를 통해 확보한 부지를 부족한 학교와 공원으로 채우겠다”고 했다. 이어 “목동선 연장과 반려동물공원 설치 등 지역구 주민의 요구를 공약으로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