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 직후 공수처에 신속조사 촉구 전망

이종섭 주호주 대사
이종섭 주호주 대사

[심일보 대기자]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공수처에 고발된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조만간 자진 귀국할 것으로 20일 전해졌다. 이 대사는 귀국 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는 입장을 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 대사가 금주 중 국내에 외교안보 관련 회의 일정이 있어 들어올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과 이 대사는 그동안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라면서도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그러나 이 대사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자 공수처 소환 여부에 관계없이 귀국하는 쪽으로 기조를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 들어와 공수처의 조속한 소환을 촉구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이른바 ‘회칼 테러’ 발언 물의를 빚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사의를 전격 수용했다.  

4·10 총선 국면에서 윤 대통령은 황 수석 발언이 여론에 악영향을 미쳐 전체 선거 판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인사 조치가 필요하다는 여권의 건의를 받아들였다.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하는 것으로 결정한 데에 따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과의 2차 윤·한 갈등도 수습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