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도 원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열린 스물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대책'을 위한 5대 정책 분야별 세부 방안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도 원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열린 스물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대책'을 위한 5대 정책 분야별 세부 방안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정재원 기자] 분양형 실버타운을 재도입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에 건설업계가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버타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데 비해 임대형 실버타운만 가능해 공급이 따라주지 않았던 만큼 새 먹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에서다.

다만 부작용으로 폐지된 과거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불법행위나 부실운영을 막을 제도의 촘촘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은 강원도 원주시에서 열린 22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일부 고급 실버타운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많은 어르신이 누리기엔 장벽이 높다"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주택을 많이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분양형 실버타운은 과거에도 있던 유형이지만 허위·과장광고나 자격이 없는 이에게 분양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자 2015년 폐지되고 임대형 실버타운만 명맥을 유지해 왔다. 분양형은 일반 주택과 마찬가지로 수분양자가 소유권을 갖고 각종 요양 서비스 이용료를 지급하는 형태라면, 임대형은 소유권이 운영업체에 있고 거주자는 전월세를 내는 방식이다.

고령화 시대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실버타운 공급은 더디기만 했다. 임대형 실버타운은 사업자의 초기자금부담이 커 공급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대중적으로 활성화되기 어렵고, 일부 고액 자산가들을 겨냥한 고급형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는 추세였다. 고가의 실버타운은 '호텔식 하이엔드 실버주택'을 콘셉트로 한다. 시니어 맞춤형 특화 설계와 호텔식 서비스가 특징이다.

MDM이 시행하고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경기도 의왕시의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은 24시간 토탈 라이프케어 프로그램인 '클럽 포시즌'을 도입한다. 실내 수영장, 실외 수영장, 골프연습장, 호텔식 사우나 등이 조성된다. 하우스키핑, 컨시어지 서비스 등도 제공된다. 롯데건설이 서울 마곡에 공급하는 'VL르웨스트'도 롯데호텔이 운영 지원하는 프리미엄 시니어 레지던스 브랜드 'VL'을 통해 예약 대행, 비즈니스 업무지원,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 하우스 키핑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 같은 서비스에 걸맞게 가격은 만만치 않다. 고급형 실버타운의 대표주자인 서울 광진구 능동 '더클래식500'은 보증금 9억 원에 월 생활비 약 500만 원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은 전용면적 84㎡ 기준 약 8~10억 원의 보증금과 2인 320만 원의 생활비를 내야 한다.

반면 공공에서 공급하는 노인복지주택은 주로 저소득층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분양형 임대주택 재도입으로 중산층 노인이 거주할 만한 실버타운의 공급이 활발해 질 전망이다.

건설업계에서는 분양형이 자금 회수가 용이한 만큼 공급이 더 활성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구감소지역 89곳에만 허용되는 만큼 서울·수도권으로 향하는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지방 대도시 병원 근처에 개발 안 된 부지를 잘 선정하면 꼭 수도권이 아니라도 사업성이 나올 수 있다"며 "선진국에 비해 실버타운의 공급이 적으니 장기적으로는 업계에 도움이 되긴 할텐데, 예전에도 있었던 것이 부작용 때문에 폐지됐던 만큼 운용의 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