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햄프슨 ⓒMarshall Light Studio. (사진=서울시향 제공)
토머스 햄프슨 ⓒMarshall Light Studio. (사진=서울시향 제공)

[김승혜 기자] '세계 3대 바리톤' 토머스 햄프슨이 서울시립교향악단과 처음으로 호흡을 맞춘다.

서울시향은 오는 28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29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양일간 '얍 판 츠베덴과 토머스 햄프슨'을 선보인다. 츠베덴이 지휘봉을 잡고 햄프슨과 함께 구스타프 말러의 작품들을 들려준다.

햄프슨은 브린 터펠, 드미트리 흐보로스톱스키와 함께 '스리 바리톤'으로 불리는 성악가다. 80개 이상의 오페라 배역을 노래했으며, 170장 이상의 음반을 녹음해 그라모폰상 등 수많은 음반상을 수상했다. 말러 음악의 거장 레너드 번스타인이 솔로이스트로 기용한 바리톤이기도 하다.

공연은 모차르트 오페라 서곡 가운데 가장 유명한 '피가로의 결혼' 서곡으로 문을 연다. 이어 햄프슨이 말러의 가곡집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 중 다섯 곡을 들려준다. 2부에서는 드보르자크 교향곡 7번을 선보인다.

햄프슨은 "무대에 선 수많은 세월 동안 말러의 음악과 가까워졌다"며 "저는 이 노래들이 삶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인간적 성격들을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사색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개했다.

햄프슨은 오는 30일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열리는 '2024 서울시향 실내악 시리즈 II: 브람스와 브루흐' 무대에도 오른다. 시향의 올해 두 번째 실내악 공연이다.

헤르만의 기상곡 1번에 이어 햄프슨이 브람스의 가곡 '네 개의 엄숙한 노래'를 들려준다. 브람스가 사모한 '정신적 연인' 클라라 슈만을 향한 숭고한 사랑, 삶과 죽음에 모티브를 둔 가곡이다. 영국 작곡가 데이비드 매슈스가 피아노 파트를 현악 오케스트라로 편곡한 버전이 연주된다. 이어 브루흐의 현악 팔중주로 무대의 막을 내린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