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원 국무총리
[윤광희 기자]정홍원 국무총리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구성된 3인 정례 협의체 구성이 추진될 전망이다.

정부도 고위급 정책 협의의 필요성이 커졌다는 점을 감안해 정기적으로 3인 회동을 여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까지 회동의 형식이나 논의 안건은 정해지지 않았다.

25일 국무조정실은 "정홍원 국무총리가 최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3인 회동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규제개선, 국가혁신, 경제활성화 등 국정 현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총리와 부총리가 긴밀하게 협의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다.

두 부총리도 이 제안을 받아들여 30일 첫 회동이 성사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 총리와 최ㆍ황 부총리는 오는 30일 첫 회동을 갖고 다양한 국정현안을 논의하는 한편 회동 형식과 의제 등 협의체 운영의 윤곽을 마련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격주나 월 단위로 정례화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국조실 관계자는 "국무총리는 범부처 차원의 국정아젠다를, 경제부총리는 경제분야 정책을, 사회부총리는 교육·사회·문화 분야 국정과제를 전담하는 쪽으로 역할이 분담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회동은 '군인·사학연금 개혁'처럼 범부처 차원의 정책이 충분한 조율 없이 발표됐다가 철회된 것을 계기로 추진된 것이라는게 주변의 시각이다.

정 총리는 24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중요하고 민감한 정책이 설익은 채 발표되거나 부처 간 충분한 협의 없이 대외적으로 노출되는 사례가 있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