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광희 기자]국방부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1일 신년사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한 것에 대해 2일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국방부 고위관계자는 2일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행태에 유의하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갖추고 남북관계에 진전이 있을 경우 군사적으로 (정부의) 대북정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지금은 휴전상황이라 모든 적대행위가 종식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군사대비태세를 위한 훈련은 계속돼야 한다"며 "한미 연합 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독수리 연습 일정은 현재로서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의 신년사 이후 움직임에 대해서는 "특별한 동향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대전환을 강조하고 대북 적대 정책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 직후 나온 국방부의 반응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리 정부가 북한의 제안을 전격적으로 받아들여 이에 응할 경우 그동안 냉기류가 흐르던 남북 군사 대치 관계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도 2일 “정부는 한미군사훈련 중단 등 북한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서는 원칙에 입각해 대응할 것"이라며 "북한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아무런 조건 없이 대화에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미가 2월께 한미연합사 주도로 키 리졸브 훈련과 독수리 연습을 시작할 것으로 보여 북한이 무력 도발 등 반발할 가능성이 높아 예단하기는 이르다는 것이 군사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