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청와대는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의 피습과 관련해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회의에는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황부기 통일부 차관, 조윤선 정무수석, 김수민 국가정보원 2차장, 김규현 NSC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리퍼트 대사 피습 사건 관련 조치 내용과 대책에 대한 관계부처 보고를 받고 정부 대응 방향에 대해 협의했다.

청와대는 이날 회의 결과와 관련해 "정부는 사건을 자행한 범인의 지금까지의 반미, 종북 행적 여부 및 활동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배후세력 존재 여부 등에 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법에 따른 엄정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의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세력 등에 의한 이와 같은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근본적인 대책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특히 "정부는 이번 사건이 리퍼트 대사에 대한 공격일 뿐만 아니라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으며 굳건한 한·미동맹은 추호의 흔들림이 없음을 재확인했다"면서 "앞으로도 동맹관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하여 미국과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앞으로 외교사절에 대한 신변안전 조치 및 외교시설에 대한 경계조치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정부는 범인인 김기종 씨의 지금까지의 반미와 종북 행정 여부 및 활동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펴고 배후 세력 존재 여부 등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는 한편, 법에 따른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앞서 중동 4개국 순방차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은 아부다비 현지 시간으로 이날 새벽 리퍼트 대사의 피습 보고를 받고 "이번 사건은 주한미대사에 대한 신체적 공격일 뿐만 아니라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고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리퍼트 대사의 조속한 쾌유를 기원하며 가족들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한다"면서 "오바마 대통령과 미국 정부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도 말했다.

주 수석은 청와대 국가안보실로부터 아부다비 현지시간으로 이날 새벽 3시13분께, 한국시간으로 오전 8시13분께 관련 내용을 보고받았으며 이를 즉시 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