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북한이 남쪽 국민 2명을 “국정원에 매수된 간첩”이라며 억류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반공화국 정탐·모략행위를 감행하다가 적발체포된 괴뢰정보원 간첩 김국기, 최춘길의 국내외 기자회견이 26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이 통신은 대전 출신으로 2003년 중국에 살기 시작한 김국기(61)씨가 중국에서 지하교회를 운영하다 국정원 직원에게 매수돼 북한 최고지도부에 대한 정보를 넘겼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는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며 이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통일부 명의 통지문을 보냈으나 이를 접수하지 않았다고 27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정부는 북한에 억류돼있는 우리 국민들의 석방·송환을 요구하는 통일부 명의 대북 통지문을 오늘 오후 통일전선부 앞으로 발송하고자 했으나 북한은 통지문을 수령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부는 통지문에서 "북한이 우리 정부에 어떤 사전 설명도 없이 일방적으로 우리 국민 김국기씨와 최춘길씨를 억류한 채 이들을 간첩이라고 발표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통지문에는 "북한이 김국기씨와 최춘길씨를 조속히 석방해 우리측으로 송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이들이 송환되기 전까지 신변안전과 편의를 보장하고 그 가족과 우리측 변호인이 접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임 대변인은 덧붙여 2013년 10월 북한에 억류된 김정욱 선교사도 석방해 송환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