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기자]24절기상 청명(淸明)을 하루 앞둔 4일은 봄나들이로 벚꽃축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벚꽃 축제인 여의도 벚꽃 축제는 오는 10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여의서로 국회 뒤편 일대에서 열린다. 4일 현재 벚꽃이 피기 시작해 축제 기간에는 만개한 벚꽃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개화 후 만개까지는 일주일 가량 걸리는 점을 감안할 때 오는 10~11일께 벚꽃이 절정을 이룰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이는 종로구 서울기상관측소에서 정한 표준목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지난해보다 6일 늦고 평년(1981~2010년)에 비해서는 7일 빠르다.

기상청은 한 개체(대표 나뭇가지에서 한 묶음의 꽃봉오리)에서 세 송이 이상 완전히 꽃이 피었을 때를 '개화'했다고 판단한다.

지난 1일부터는 진해군항제가 진행 중이다. 열흘간 열리는 진해 군항제는 관광객으로부터 찬사를 받았던 진해루 멀티미디어 해상 불꽃쇼가 예정돼 있다. 벚꽃명소 여좌천과 제황산공원의 별빛축제(벚꽃+빛),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에어쇼도 새롭게 선보인다. 

신라의 고도 경주도 벚꽃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5일부터 13일까지 보문관광단지를 비롯한 동부사적지, 흥무공원, 금장대 일원에서 벚꽃축제가 열린다.

앞서 올해 들어 우리나라에서 벚꽃이 처음 개화한 곳은 제주 서귀포다. 지난해와는 동일하고 평년에 비해서는 하루 늦은 지난달 25일에 관측됐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